[건강한 가족] 한국인 가장 중시하는 장기 ‘뇌’…영양제 성분별 효능 달라 확인하고 드세요

류장훈 2023. 12. 18. 05: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뇌 건강에 도움되는 핵심 성분

콜린, 기억력·인지 기능에 큰 역할
이노시톨은 수면 질 개선 효과적
은행엽엑스,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

최근 대한신경과학회가 흥미로운 조사를 했다. 15~70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달 동안 건강에 대한 신체 장기별 관심도를 물은 것이다. 그 결과 86%의 응답자가 ‘뇌’를 꼽았다. 현재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장기를 묻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62%가 ‘뇌’라고 답했다.

실제로 뇌는 뇌 자체의 피로감이 해소되지 않으면 육체적 무기력감뿐 아니라 자율신경계와 면역계 문제까지 생길 정도로 중요한 장기다. 하지만 정작 뇌 건강관리법을 모르거나 소홀한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생활 습관으로 뇌 피로도를 낮추고, 뇌 건강에 도움되는 영양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뇌 건강에 도움되는 핵심 성분으로는 ‘비스벤티아민’ ‘콜린’ ‘이노시톨’ ‘은행엽엑스’ 등이 꼽힌다. 효능·효과가 달라 꼼꼼히 확인 후 섭취해야 한다.


비스벤티아민, 뇌 에너지 대사 촉진


비스벤티아민은 뇌 세포막(BBB)을 통과하는 활성비타민B1을 말한다. 비타민B1은 포도당에서 에너지 생산을 도와 뇌 신경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특히 비스벤티아민은 뇌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일반 티아민(티아민염산염)보다 중추 및 말초신경 조직에서 높은 흡수율을 보인다.

그리고 콜린은 뇌의 기억력과 인지 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재료가 되는 성분이다. 실제로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 환자의 경우 정상인보다 아세틸콜린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치매 환자가 기억력 장애를 겪는 이유도 아세틸콜린을 분비하는 세포가 파괴됐기 때문이다. 콜린은 체내에서 세포막을 구성하는 레시틴과 아세틸콜린의 생성을 촉진하고 뇌 신경 손상으로 저하된 신경전달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콜린은 체내에서 극소량만 합성되기 때문에 적정량을 외부로부터 보충할 필요가 있다.

반면에 이노시톨은 뇌세포 간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성분이다. 뇌의 수많은 신경세포(뉴런)는 시냅스를 통해 서로 의사소통하는데, 이노시톨이 신경전달물질 대사에 관여한다. 콜린 등과 결합해 레시틴을 만드는 재료가 되는데, 뇌 신경세포의 30%를 차지하는 레시틴 역시 뇌 건강에 필수적이다. 특히 이노시톨은 우울증과 불면증에 노출된 현대인에게 필요한 성분이다. 세로토닌 합성을 도와 불안감·우울감을 해소하고 수면 질 개선에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은행엽엑스는 은행나무 잎에서 유효 성분을 추출한 물질로, 혈액순환 개선과 항산화 기능을 가진 성분이다. 뇌 혈류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기억력 감퇴 및 집중력 장애, 인지 기능 저하 등 정신 기능 저하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말초 혈액순환을 도와 스트레스로 인한 이명, 어지럼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비타민 B군 최적 함량 설계 제품도


뇌 건강을 위해 챙겨야 하는 성분은 많지만, 바쁜 현대인이 식단에서 하나씩 따져가며 영양소를 섭취하긴 쉽지 않다. 영양제 또한 제품이 워낙 다양해 여러 개를 구입하면 잘 챙겨 먹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럴 땐 약국에서 약사의 조언을 구해 영양제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최근에는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 성분을 한데 모은 제품도 나왔다. ‘임팩타민 시그니처’가 대표적이다. 비스벤티아민(B1), 벤포티아민(B1), 리보플라빈부티레이트(B2), 피리독살포스페이트(B6), 메코발라민(B12) 등 활성비타민B 성분 5종(국내 최다)뿐 아니라 콜린, 이노시톨 등 뇌 건강에 좋은 성분까지 모두 들었다. 활성비타민은 비활성비타민보다 신체 흡수율이 높아 피로 개선 효과가 탁월하다.

고함량의 비타민 B군은 과복용 시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임팩타민 시그니처는 비타민 B군을 최적 함량으로 설계해 효과와 안전성을 높였다. 이 밖에 신체 에너지와 영양소 활용을 돕는 비타민 B군 8종을 모두 포함해 빠른 피로 완화를 돕는다. 은행엽건조엑스가 함유된 ‘징코샷’도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징코샷은 은행엽건조엑스 240㎎을 담아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퇴, 현기증 개선에 효과적이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뇌 건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현대인은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술, 담배, 비만, 우울증과 같이 뇌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에 쉽게 노출될 수밖에 없다. 뇌 건강을 미리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류장훈 기자 jh@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