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쭉날쭉한 혈압, 누워서 재야 가장 정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병원 혈압계 앞에는 '말하거나 움직이지 말라'는 안내문이 쓰여 있곤 하다.
혈압은 매번 쉽게 바뀌기 때문이다.
보통 누워서 혈압을 재면 앉아서 잴 때보다 살짝 증가한다.
중력이 혈압을 낮추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통 누워서 혈압을 재면 앉아서 잴 때보다 살짝 증가한다. 중력이 혈압을 낮추기 때문이다. 앉아서 쟀을 땐 정상이지만, 누워서 쟀을 때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다면 자세와 상관없이 혈압이 정상인 사람보다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혈압 정상 범위는 수축기 혈압 120mmHg 이하, 확장기 혈압 80mmHg 이하다.
분석 결과, 누운 상태에서만 고혈압으로 측정된 실험 참가자들은 눕거나 앉아있을 때 모두 정상인 사람보다 관상동맥질환 발병 위험은 53%, 심부전 위험은 51%, 뇌졸중 위험은 62%,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률은 34%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주라 섹 박사는 "자세에 따라 체액 분포와 근육 이완도 등이 달라져 혈압 수치가 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연구 결과는 앉은 채로만 혈압을 측정하면 고혈압을 놓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심장협회(AHA) '고혈압 과학 세션 2023'에서 발표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