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길리, 쇼트트랙 월드컵 4차 女 1500m 1·2차 金 싹쓸이…男 박지원 은메달 [현장리뷰]

유준상 기자 2023. 12. 17. 16: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여자 쇼트트랙 '뉴 에이스' 김길리(성남시청)가 안방에서 열린 월드컵 대회에서 이틀 연속 여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따냈다.

김길리는 17일 서울 목동 아이스링크에서 열린 2023~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여자 1500m 2차 레이스 결승에서 2분23초746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우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목동, 유준상 기자) 한국 여자 쇼트트랙 '뉴 에이스' 김길리(성남시청)가 안방에서 열린 월드컵 대회에서 이틀 연속 여자 1500m에서 금메달을 따냈다.

김길리는 17일 서울 목동 아이스링크에서 열린 2023~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월드컵 여자 1500m 2차 레이스 결승에서 2분23초746으로 결승선을 통과해 우승했다. 함께 출전한 심석희(서울시청)는 2분24초624를 찍어 5위로 레이스를 마쳤다.

올 시즌 세계랭킹 1위를 달리고 있는 김길리는 특히 최장거리인 여자 1500m에서 독보적인 성적을 내고 있다. 2차 대회(1차 레이스)에 이어 3차 대회에서도 우승하더니 4차 대회에선 1~2차 대회 우승을 모두 일궈내 개인전 2관왕에 올랐다.

월드컵은 매 시즌 총 6차례 열리는데 대회마다 개인전 한 종목에 한해 두 차례 레이스가 열린다. 이번 서울 대회에선 1500m가 1~2차 레이스로 진행된다.


이날 2차 레이스 준결승에서 2분29초889의 기록으로 무난하게 결승행 티켓을 거머쥔 김길리는 결승에서도 그 흐름을 그대로 이어갔다.

경기 초반 나머지 6명의 선수와 다른 전략을 갖고 나온 하너 데스멋(벨기에)이 초반부터 치고 나가며 2위권과의 격차를 벌렸다. 머지 않아 뒤에 있던 선수들이 추격에 나섰고, 6바퀴가 남은 시점에서 심석희가 선두로 올라섰다.

그 사이 기회를 엿보던 김길리가 속도를 냈다. 2바퀴을 남겨두고 아웃코스 추월로 커린 스토더드, 크리스틴 산토스-그리스월드(이상 미국)를 차례로 제치더니 선두로 등극하면서 경기를 마쳤다. 금메달을 확정한 김길리는 양손으로 주먹을 불끈 쥐며 기쁨을 표현했다.

경기 직후 믹스트존에서 취재진을 만난 김길리는 "월드컵 첫 개인전 다관왕이기도 하고 서울에서 열리는 대회에서 첫 개인전 다관왕이라는 점에서 감회가 새롭고 기쁘다"며 "체력적인 부담은 있지만, 목표를 위해 최선을 다한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길리는 소속팀 성남시청에서 한솥밥을 먹는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최민정이 재충전을 위해 이번 시즌 태극마크를 내려놓으면서 여자대표팀 에이스가 됐는데 그 무게를 잘 견디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어 열린 남자 1500m 2차 레이스 결승에선 전날 1차 레이스 금메달을 손에 넣은 박지원(서울시청)이 2분18초698의 기록으로 2위를 차지했다.

박지원은 레이스 초반 후미에서 다른 선수들의 움직임을 살피다가 9바퀴 남기고 2위까지 올라왔다. 잠시 4위까지 내려오기도 했지만, 2바퀴를 남기고 다시 질주를 시작하면서 2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다. 하지만 선두 윌리엄 단지누(캐나다)를 따돌리지 못하면서 은메달을 획득한 것에 만족했다. 박지원과 단지누가 결승선 앞두고 스케이트 날을 들이밀었으나 박지원이 살짝 뒤졌다. 단지누는 2분18초661을 기록했다.

대한민국 쇼트트랙 대표팀은 이어 남자 500m, 여자 3000m 계주, 남자 5000m 계주 결승에서 메달에 도전한다.

◆2023-2024 ISU 월드컵 대회 남녀 1500m 메달 획득 현황

*1차 대회
-여자: 금메달 하너 데스멋(벨기에) / 은메달 김길리(한국) / 동메달 커린 스토더드(미국)
-남자: 금메달 황대헌(한국) / 은메달 스테인 데스멋(벨기에) / 동메달 레이니스 베르진스(라트비아)

*2차 대회(1차 레이스)
-여자: 금메달 김길리(한국) / 은메달 크리스틴 산토스-그리스월드(미국) / 동메달 다니에 블레(캐나다)
-남자: 금메달 윌리엄 단지누(캐나다) / 은메달 황대헌(한국) / 동메달 김건우(한국)

*2차 대회(2차 레이스)
-여자: 금메달 하너 데스멋(벨기에) / 은메달 김길리(한국) / 동메달 크리스틴 산토스-그리스월드(미국)
-남자: 금메달 김건우(한국) / 은메달 박지원(한국) / 동메달 스티븐 뒤부아(캐나다)

*3차 대회
-여자: 금메달 김길리(한국) / 은메달 공리(중국) / 동메달 잔드라 벨제부르(네덜란드)
-남자: 금메달 김건우(한국) / 은메달 리원룽(중국) / 동메달 윌리엄 단지누(캐나다)

*4차 대회(1차 레이스)
-여자: 금메달 김길리(한국) / 은메달 커린 스토더드(미국) / 동메달 공리(중국)
-남자: 금메달 박지원(한국) / 은메달 윌리엄 단지누(캐나다) / 동메달 펠릭스 루셀(캐나다)

*4차 대회(2차 레이스)
-여자: 금메달 김길리(한국) / 은메달 크리스틴 산토스-그리스월드(미국) / 동메달 하너 데스멋(벨기에)
-남자: 금메달 윌리엄 단지누(캐나다) / 은메달 박지원(한국) / 동메달 스티븐 뒤부아(캐나다)

사진=목동, 김한준 기자

유준상 기자 junsang98@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