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벗어라" 브래지어 미착용이 건강에 좋다? 근거는

하수영 2023. 12. 16. 10: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 셔터스톡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으면 가슴 탄력과 혈류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국 데일리메일이 최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팔로워 18만2000명을 보유한 미국의 콘텐트 제작자인 케일리는 “5년 동안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결과, 가슴이 더 활기차게 만들어졌다”고 주장했다.

케일리는 “여성들이 가슴을 자유롭게 꾸미는 게 낫다”며 “근육이 튼튼해져서 스스로를 지탱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브래지어는 1900년대 초 미국 출판업자 메리 펠프스 제이콥이 손수건 두개를 사용해 만든 이래 여성의 가슴을 지지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그러나 일부 여성 건강 전문가들과 성형외과 의사들은 오히려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게 가슴 건강에 더 좋다고 주장한다.

산부인과·생식 내분비학자인 럭키 세콘 박사는 “사람들은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으면 가슴이 처진다고 믿지만 이는 흔한 오해”라고 지적했다.

세콘 박사는 아울러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가슴 피부를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제적으로 유명한 성형외과 의사인 푸에드 함자 박사도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와이어 지지대가 중력을 거슬러 작용해 유방의 자연스러운 자가 리프팅 능력을 약화시킨다”고 밝혔다.

프랑스 브장송 대학의 스포츠 과학 전문가인 장드니 루용 박사는 “수백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유방 변화를 조사한 결과, 브래지어 미착용 여성은 브래지어 착용 여성보다 유두가 7㎜ 더 높았다”고 주장했다.

루용 박사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학적으로, 생리학적으로, 해부학적으로 유방은 중력에 저항해서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한다”며 “브래지어를 하면 유방이 더 처진다”고 말했다.

다만 이 연구는 여성의 작은 표본만을 짧은 시간 동안 조사한 데다 모유 수유·임신 여부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한편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게 나은 지 아니면 벗는 게 나은 지 결론을 내리기에 연구가 충분하지 않다”는 의견을 낸 전문가들도 있었다고 데일리메일은 덧붙였다.

하수영 기자 ha.suyou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