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화성' 저력 어디서 나오나 했더니... '스포츠데이' 눈길

최경준 2023. 12. 12. 14: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화성FC K3리그 우승 등 100만 특례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화성시의 스포츠 분야 성과가 눈부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올 한해 화성시 스포츠데이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이 증진되고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우승, 화성FC K3 2023시즌 우승, 2027년 전국체육대회 경기도의 주 개최지로 선정되는 등 많은 체육 분야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100만 화성 시민의 스포츠로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성시, 전국 최초 '화성시 스포츠데이 조례' 제정... '100만 화성시, 스포츠 도시로 도약'

[최경준 기자]

 스포츠 도시, 화성
ⓒ 화성시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종합우승, 화성FC K3리그 우승 등 100만 특례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화성시의 스포츠 분야 성과가 눈부시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창단한 화성시 시각장애인축구팀도 '2023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우승했다.

12일 화성시에 따르면, 전문 스포츠 분야의 성과와 더불어 생활 스포츠 분야에서도 화성시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스포츠 정책에 대한 시민들의 참여와 만족도가 높아지는 등 다양한 성과를 내고 있다.

앞서 화성시는 지난 3월 전국에서 최초로 '화성시 스포츠데이 조례'를 제정하고, 스포츠데이를 운영하고 있다. 화성시는 시민의 일상 속 운동 실천을 위해 '보는 DAY'에 스포츠 스탬프 투어, '배우는 DAY'에 직장운동경기부 유소년 스포츠 교실과 장애인 생활체육 교실, '운동하는 DAY'에 쓰리GO와 동호회 활동비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대표 사업인 쓰리GO(걷GO, 달리GO, 오르GO)는 올 한해 약 26만 4천여 명(2023년 10월 기준)이 참여했다. 사업 시행 이후 매년 참여 인원이 약 2배가량 증가하고 있어 시 대표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매월 첫째 주 토요일을 스포츠데이로 지정, 공공 체육시설을 무료 개방해 시민들의 체육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무료 개방 체육시설은 도원체육공원, 반월체육센터, 여울공원, 남양체육공원 축구장과 화성드림파크 야구장 등이다.

화성시는 향후 공공 체육시설 무료 개방 대상을 추가 확대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포함한 스포츠 종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화성시는 또 스포츠데이 정책 활성화 용역을 통해 화성시가 나아가야 할 생활 스포츠 지원 정책을 수립해 시민의 수요에 맞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체육활동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올 한해 화성시 스포츠데이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이 증진되고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 우승, 화성FC K3 2023시즌 우승, 2027년 전국체육대회 경기도의 주 개최지로 선정되는 등 많은 체육 분야의 성과를 이룰 수 있어서 기쁘다”며 “앞으로도 100만 화성 시민의 스포츠로 내 삶을 바꾸는 희망화성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포츠 도시, 화성
ⓒ 화성시
 
 스포츠 도시, 화성
ⓒ 최경준
 
한편 올 한해 화성시가 이룬 체육 분야의 성과를 보면, 직장운동경기부에서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화성시청 펜싱부 소속 김준호(사브르)와 이광현(플뢰레) 선수가 각각 금메달을 목에 걸었고, 사격에서는 심은지 선수가 25M 권총 단체전에서 동메달을 획득했다. 특히 펜싱팀은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을 기점으로 7회 연속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에서 화성시는 25개 종목에 총 302명의 선수가 출전해 축구, 배구, 검도, 사격 종목 우승 등에 힘입어 종합우승이라는 쾌거를 달성했고, 화성FC는 2021년 9월 재단 출범 이후 2022년 K3리그 6위에 이어 2023년 17승 9무 2패라는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정상의 자리를 차지했다.

특히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창단한 화성시 시각장애인축구팀이 '2023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서 우승을 거두는 등 스포츠를 통해 장애인식 개선과 통합사회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