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뒤로 굽히고, 벌리고… 손 시원해지는 간단 운동

이해나 기자 2023. 12. 4.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온종일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 손가락·손목에 통증이 생기기 쉽다.

◇손가락 굽히기손가락 굽히기는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이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은 특히 평소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키보드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에게 좋다.

◇손가락 벌리기손가락 벌리기 운동은 손가락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좋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온종일 키보드와 마우스를 이용해 손가락·손목에 통증이 생기기 쉽다. 꼭 사무직이 아니더라도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옮기는 행위를 자주 하는 사람은 손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책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을 기반으로 손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간단 운동 3가지를 알아본다.​

◇손가락 굽히기
손가락 굽히기는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이다. 손가락 관절염은 방치할 경우 마디마디가 붓고 손가락이 옆으로 휠 수 있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우선 손가락에 힘을 준 상태로 쫙 편 뒤 5초, 다시 주먹을 쥐고 5초 유지하면 된다. 좌우 10~20회 반복한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은 특히 평소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키보드를 많이 이용하는 사람에게 좋다.

손가락 굽히기 운동./사진= 책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손가락 벌리기
손가락 벌리기 운동은 손가락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에게 좋다. 우선 한쪽 손바닥을 바닥을 향한 상태로 쫙 편다. 반대쪽 손을 쫙 편 손 검지와 중지 사이, 중지와 약지 사이, 약지와 새끼 사이에 넣어 차례대로 벌린다. 손가락 벌리기를 10초씩 유지한 후 5초 휴식하고 좌우 10~20회 반복한다.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고 하면 효과가 더 좋다. 따뜻한 물에서는 손가락 근육이 이완돼 스트레칭 효과가 높아진다.

손가락 벌리기 운동./사진=책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공 쥐기
공 쥐기 운동은 손 악력을 높인다. 말랑말랑한 고무공을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힘껏 폈다가 쥐는 동작을 좌우 10~20회 반복하면 된다.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관절의 유연성을 키울 수도 있다. 단, 손목 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 환자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하지 않는 게 좋다.

공 쥐기 운동./사진=책 《백년 쓰는 관절 리모델링》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