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K-기업가정신, 대한민국 대표 문화관광 콘텐츠 도약 [진주소식]

강연만 2023. 11. 29. 16:3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규일 시장,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프레지던트 대학 초청 받아 영어 특강 
프레지던트 대학생 250여 명 진주 K-기업가정신과 그 뿌리인 남명 정신에 열광 
진주시, 프레지던트 대학과 기업가정신 확산 및 교육⋅문화산업 홍보 MOU 

2억8000만 인구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의 열정적인 젊은이들이 진주 K-기업가정신에 열광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진주시 글로벌 교류협력단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진주 K-기업가정신의 우수성과 더불어 진주의 교육, 문화, 산업의 글로벌 홍보에 박차를 가했다.


진주시 대표단은 28일 오후 인도네시아 프레지던트 대학에서 진주 K-기업가정신 세계적 확산을 위한 특강과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조규일 시장은 열정과 헌신으로 젊은 기업인을 꿈꾸는 프레지던트 대학생 250여 명에게 '진주 K-기업가정신과 대한민국 경제 기적'을 주제로 영어 특강을 가졌다. 이날 강연은 차이리 프레지던트대 총장의 초청으로 이루어졌다.

조규일 시장은 최근에 진주 K-기업가정신이 우리 사회가 직면한 위기와 과제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열어줄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화두를 던졌다.

그리고 지난 세기 대한민국의 경제 기적의 원동력인 인간을 존중하고 공동체 가치를 중시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의 의미와 핵심 가치를 설명하고 우주항공산업을 중심으로 대한민국의 새로운 경제의 기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창업 1세대의 기업가정신을 미래 세대로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대한민국의 인기 캐릭터인 하모를 이벤트 상품으로 제시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1시간이 넘는 특강임에도 집중도와 호응도가 높았다.

무엇보다 학생들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인 삼성, LG. GS, 효성 등 4대 창업주가 진주의 작은 마을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서로 교류했으며 그 뿌리에는 조선시대 대표 유학자인 남명 조식의 경의사상(敬義思想)에 기반한 실천 유학의 정신이 있었다는 사실에 놀라며 탄성을 자아냈다.

학생들은 진주 K-기업가정신에 환호하며 이에 대한 궁금증을 다양한 질문으로 쏟아내며 진주 K-기업가정신을 배우고 체험하기 위해 대한민국 기업가정신 수도 진주를 꼭 한번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했다.

진주시는 진주 K-기업가정신에 대한 동남아 지역 젊은 학생들의 뜨거운 반응을 바탕으로 진주 K-기업가정신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문화관광 콘텐츠로 육성해 진주의 새로운 관광 시대를 열어갈 계획이다.


진주시 대표단은 특강에 이어 프레지던트 대학과 진주 K-기업가정신 확산 및 진주시의 교육⋅문화⋅산업 분야 글로벌 홍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우수한 지식 정보의 상호 교환, 기업가정신 확산을 위한 상호 교류 협력, 양 시의 교육⋅문화⋅산업 홍보 등의 내용을 담았다.

프레지던트대는 인도네시아의 최고의 사립 대학 중 하나로 세계 각국의 기업가정신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지난 2001년 인도네시아 최초의 공개상장 산업 부동산 개발업체인 자바베카 그룹의 설립자인 세토노 주안디 달모노 회장과 환경부 장관, 교육문화부 장관 등 다양한 장관직을 역임한 주오노 수다르소노 박사가 설립했다.

한편 다국적 기업들이 사업을 운영하는 가장 큰 산업 구역인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의 베카시 리젠시에 위치하고 외국인 학생 수가 인도네시아 전역의 대학 중 가장 높은 대학이다.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진주시 보건소, 주민과 함께하는 '한마음 건강 걷기 행사' 개최

경남 진주시 보건소는 29일 정촌면 강주연못에서 지역주민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마음 건강 걷기 행사'를 개최했다.

지역 건강역량 강화사업의 일환인 이번 건강 걷기 행사는 민간위탁사업 수탁기관인 경상국립대 산학협력단과 정촌면사무소가 함께 주민들의 건강증진과 걷기 운동 활성화를 위해 마련했다.


이날 전문강사를 초빙해 몸풀기 운동과 걷기 자세 교정을 시작으로 지역주민들은 아름다운 가을풍경을 만끽하며 강주연못 둘레를 따라 3km를 걸었다.

또한 자기혈관 숫자알기 프로그램을 통한 주민들의 혈압, 혈당 측정, 건강상담 및 개인별 맞춤 보건교육도 함께 실시했다.

올해 추진하고 있는 지역 건강 역량강화 사업은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기 위한 특수 시책으로 지역별 건강리더를 선정해 리더 교육, 현황 분석을 위한 건강 설문 조사, 혈압·혈당 측정하는 날 운영, 지역주민 역량 강화 교육를 위한 지역주민 간담회 및 강연, 지역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 건강 캠페인 등을 실시해 오고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역자원을 활용해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과 보건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