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용품에만 1억… 유별난 '결벽증' 고치는 법 없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남성 듀오 플라이 투 더 스카이 멤버 브라이언의 결벽증을 소재로 한 '청소광브라이언' 웹예능이 인기다.
'청소광브라이언'에서 브라이언(42)은 청결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여준다.
함께 출연한 매니저는 "(브라이언 때문에) 머리카락이 떨어질까 봐 (집에서) 모자나 두건을 쓰고 생활한다"고 말했다.
브라이언의 이런 증상은 결벽증에 일환일 확률이 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소광브라이언'에서 브라이언(42)은 청결에 신경 쓰는 모습을 보여준다. 브라이언은 "청소용품에 1억 조금 안되게 돈을 쓴 거 같다"며 "청소기만 4대 있다"고 말했다. 함께 출연한 매니저는 "(브라이언 때문에) 머리카락이 떨어질까 봐 (집에서) 모자나 두건을 쓰고 생활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그는 향에 민감해 방마다 양초를 두기도 하고 냉장고 속 음료를 일렬로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브라이언의 이런 증상은 결벽증에 일환일 확률이 크다.
결벽증은 강박장애의 일종이다. 강박장애는 불안을 줄이기 위해 강박적인 행동·사고를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결벽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과도한 손 씻기 ▲지나치게 오래 샤워하기 ▲청소·정리 정돈에 집착 ▲자신이 오염될까 봐 두려움 ▲청소 또는 살균 제품을 과하게 사용 등이 있다.
결벽증과 같은 강박장애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선천적·환경적·정신적 요인 등 여러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강박장애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로 증상을 완화한다. 약물치료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 등을 이용해 강박사고와 행동을 줄이는 식이다. 일반적으로 4~6주 정도 후 효과가 나타난다. 인지행동치료는 환자를 두려워하는 대상이나 생각에 직접적 혹은 상상으로 천천히 노출시킨 뒤 강박 반응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게 해 강박 행동을 줄여나가게 하는 것이다.
강박장애 환자는 일상에서도 불안을 덜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강박적 사고가 떠올랐다면 15분 정도 걱정 시간을 정해 마음껏 걱정만 해본다. 지금 하려는 일이 강박 증상인지 의심이 들면 바로 중단하는 연습도 필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편의 결벽증, 고칠 수 있을까?
- 화장실 세균 안옮으려면, 결벽증 환자처럼?
- "비행기서 피부 지키는 법"… 채정안, 얼굴에 뭘 붙였나 보니?
- “결혼 앞두고 다이어트” 남보라, 건강한 ‘집밥 식단’ 공개… 뭐 먹나 봤더니?
- 고윤정, "하루 최대 '이만큼'만 잔다"… 수면 부족, 살도 찌운다는데?
- 누우면 유독 숨 차는 사람, ‘이곳’ 망가지고 있는 중일 지도
- 요즘 많이 보이던데… '위' 안 좋은 사람은 '이 과일' 먹지 마세요
- 이불 젖을 정도로 생리 양 많다면, ‘이 질환’ 때문일 수도
- “18년간 아래에서 통증”… 결국 질에서 ‘이것’ 발견된 女, 무슨 일?
- “수술 시작하자마자 ‘이것’으로 사망”… 살 빼고 싶었던 英 여성에게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