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e종목]"자이언트스텝, 내년 턴어라운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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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투자증권은 자이언트스텝에 대해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수익모델 전환으로 내년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23일 분석했다.
안도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수주 기반 수익모델에서 B2C 수익모델로의 전환을 통해 내년 턴어라운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지금은 매출액의 75%를 차지하는 콘텐츠 제작 매출 중 대부분이 수주 기반인 광고, 영상 VFX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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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투자증권은 자이언트스텝에 대해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수익모델 전환으로 내년 흑자전환이 기대된다고 23일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자이언트스텝은 2008년 설립된 VFX(시각적인 특수효과) 스튜디오다. 광고 VFX, 영화 및 드라마 VFX, 리얼타임콘텐츠가 주요 사업 부문이다. 회사는 AI 기반 리얼타임콘텐츠 제작에 강점을 갖고 있다.
안도영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기존 수주 기반 수익모델에서 B2C 수익모델로의 전환을 통해 내년 턴어라운드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지금은 매출액의 75%를 차지하는 콘텐츠 제작 매출 중 대부분이 수주 기반인 광고, 영상 VFX에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리얼타임콘텐츠를 활용한 다양한 신사업(전시, 버추얼 휴먼, 게임 등)을 통해 B2C 수익모델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단기 외형 성장은 전시 사업에서 나올 것"이라며 "내년 초 미디어 아트 전시를 개최할 예정이며, 기존에도 케이팝 IP 홀더와 협업해 오프라인 XR 공연 제작에 참여했던 레퍼런스가 있어 엔터 분야와 협업한 전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표적인 국내 미디어아트 전시인 아르떼뮤지엄이 지점별로 연간 약 1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을 모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흥행 시 매출 증가 여력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이어 "버추얼 휴먼과 소셜네트워크게임 등이 장기 성장 동력원이 될 전망"이라며 "버추얼휴먼은 지금까지 연구개발 성격의 프로젝트가 대부분이었다면, 내년부터 수익화 시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강조했다.
안 연구원은 "소셜네트워크 게임을 내년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라며 "아바타와 월드를 꾸미고 타인과 소통하는 가상 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제작은 마무리됐으며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마케팅, 베타테스트 등의 활동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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