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싸인·원팩트·TOZ…K팝 중소기획사, 日에 눈 돌려 성장동력 찾았다

권혜미 2023. 11. 22. 0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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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n.CH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ARMADA엔터테인먼트 제공

K팝을 제작하는 중소 기획사들이 일본을 성장동력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국내 정식 데뷔 전부터 일본에서 먼저 활발한 활동을 시작하는 중소 기획사 소속 신인 보이그룹들이 늘어가고 있다. 엔싸인, 원팩트, TOZ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은 국내가 아닌 일본 음악 팬들의 입맛에 딱 맞는 음악과 콘셉트 등을 구축하며 일본 ‘현지화 전략’을 택했다.

전 세계적으로 ‘K팝 열풍’이 불면서 많은 그룹들이 세계 최대 대중음악 시장인 미국을 기점으로 글로벌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중소 기획사의 사정은 다르다. 자본이 뒷받침된 대형 기획사와 달리 아티스트를 위한 지원에 한계가 있는 중소 기획사는 경쟁에서 쉽게 뒤처지거나 앨범 몇장의 성공 여부에 따라 회사의 존폐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불리한 조건 속에서 중소 기획사가 살아남기 위해 눈을 돌린 곳이 바로 ‘일본’이다.

사진=n.CH엔터테인먼트 제공

지난해 8월 종영한 채널A 오디션 프로그램 ‘청춘스타’를 통해 탄생한 그룹 엔싸인은 낮은 시청률과 코로나19 등의 악재로 데뷔가 미뤄졌다. 하지만 엔싸인은 지난 2월 일본에서 정식 데뷔가 아닌 프리 데뷔(신인 그룹의 공식 데뷔 전 음악이나 무대를 먼저 선보이는 것) 앨범 ‘솔티’를 발매하며 이름을 알렸다. 반응은 예상보다 뜨거웠다. 소속사n.CH엔터테인먼트는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나고야, 오사카, 삿포로, 후쿠오카, 도쿄까지 일본 5개 도시를 도는 제프 투어로 현지 팬들을 만났다. 그 결과 엔싸인은 지난 8월 발매된 데뷔 앨범 ‘버스 오브 코스모’의 초동 판매량 20만 장을 기록하며 역대 K팝 보이 그룹 일본 데뷔 앨범 초동 5위라는 기록을 얻었다.

n.CH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청춘스타’는 일본 OTT채널인 아베마에서 한국과 동시 방영돼 엔싸인의 일본인 멤버 카즈타를 필두로 현지 팬층이 이미 형성돼 있었다”며 “한국 아이돌 시장은 경쟁이 치열하고 팬층 확보에 한계가 있지만, 현재 일본은 K팝이 주요 대중문화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었기에 승산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사진=ARMADA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원팩트는 Mnet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즈 플래닛’(이하 ‘보플’) 출신 멤버들이 속한 5인조 그룹이다. 오는 30일 정식 데뷔를 앞두고 있으며, 일본 출신인 가수 겸 방송인 강남이 CEO로 제작 전반에 참여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아직 정식 데뷔 전이지만, 원팩트는 지난 17일 5000석을 가득 채운 일본 팬미팅을 진행하며 현지 팬들과 먼저 만나는 시간을 가졌다.

원팩트와 마찬가지로 ‘보플’ 출신 멤버로 구성된 4인조 그룹 TOZ 또한 지난 9월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TOZ는 멤버 전원이 일본인으로, 이미 9월 일본에서 대규모 쇼케이스를 개최했으며 10월과 11월 한 차례 일본 팬미팅 투어를 개최했다.

원팩트의 소속사 ARMADA엔터테인먼트 측은 “원팩트는 ‘보플’ 출신 멤버들로 구성돼 이미 일본에서 팬덤이 생성돼 있었다. 데뷔 전부터 일본 여러 매체를 통해 적극적인 러브콜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TOZ.(사진=YY엔터테인먼트 제공)

 

일본은 K팝 수출 대상국 순위 1위이자 대중음악 시장 규모 2위 국가다. K팝 팬덤이 전국적으로 형성이 돼 있어 스타급 아이돌들의 경우 관객 4만~5만명 규모의 돔투어, 7만명 안팎의 스타디움 공연도 할 수 있는 여전히 큰 시장이다. 국내 대형 기획사들도 일본을 여전히 중요한 시장으로 보고 기존에 구축한 입지를 늘려가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현지 아티스트의 인기도 건재한 만큼 경쟁이 쉬운 것은 아니다.

하지만 엔싸인은 ‘청춘스타’를 일본 채널과 협업하고 공연장을 먼저 선점했다. 원팩트는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인프라를 넓힌 강남 CEO를 필두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고, TOZ는 전원 일본인 멤버 팀을 꾸리며 타 회사와는 다른 전략을 짰다. 중소 기획사의 일본 진출에 대한 치열한 연구와 현지와 전략이 통한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내수시장만으로 만족도가 높았던 일본은 이제 K팝 문화를 흡수하며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일본에서 새로운 기회를 얻으로년 신인 그룹들에게 현지화된 K팝과 J팝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주목된다.

권혜미 기자 emily00a@edaily.co.kr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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