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썹 바깥쪽이 점점 빠진다? '이 질환' 검사해봐야

이해나 기자 2023. 11. 18.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눈썹은 단순히 미용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곳이 아니다.

이런 작용이 눈썹에도 나타나는 것이다.

조 교수는 "어느 날 눈썹 바깥쪽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갑상선기능 검사를 한 번 받아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눈썹에 동그랗게 빈 곳이 있음→원형탈모증눈썹이 빠져서 동그랗게 빈 곳이 여러 군데 있다면 원형 탈모증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눈썹 뒷부분 3분의 1이 빠졌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일 수 있어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눈썹은 단순히 미용을 위해 관리해야 하는 곳이 아니다. 잘 살피면 건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눈썹을 관찰해서 알아낼 수 있는 질병들을 알아본다.

◇눈썹 뒷부분 3분의 1이 사라짐→갑상선기능저하증
눈썹의 뒷부분 3분의 1이 빠졌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다. 인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조관훈 교수는 "눈썹 바깥쪽 3분의 1이 빠지는 것이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사례로 보고되기도 한다"며 "이를 '헤르토게 징후(hertoghe’s sign)'라고 한다"고 말했다. 갑상선 호르몬은 체세포 성장·분화·대사와 몸의 열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해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머리카락이 천천히 자라거나 부서지기 쉬워지고 탈모가 생기기도 한다. 이런 작용이 눈썹에도 나타나는 것이다. 조 교수는 "어느 날 눈썹 바깥쪽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갑상선기능 검사를 한 번 받아보는 게 좋다"고 말했다.

◇눈썹 주변 가렵고 빨갛게 올라옴→건선
눈썹 주변에 각질이 올라오면서 가렵고 빨갛게 변했다면 건선을 의심한다. 건선이란 피부 경계에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대한건선학회에 따르면 건선은 보통 두피나 팔꿈치, 무릎에 나타나지만, 얼굴에도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안면 건선이라 하며 ▲눈썹 주위 ▲인중 ▲이마 윗부분 ▲헤어라인에도 나타난다. 얼굴 같은 부위는 신체 부위 중 민감한 부분이라 섬세한 치료가 필요하다.

◇눈썹에 동그랗게 빈 곳이 있음→원형탈모증
눈썹이 빠져서 동그랗게 빈 곳이 여러 군데 있다면 원형 탈모증일 수 있다. 원형탈모증이란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반(모발이 소실되어 점처럼 보이는 증상)을 뜻한다. 원형탈모증은 주로 두피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드물게 눈썹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속눈썹, 수염, 음모 등에도 나타난다. 원형탈모증을 예방하려면 평소 심한 정신적·육체적 스트레스를 받지 말아야 하며 심한 다이어트, 흡연, 음주도 삼가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