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리 유작과 김장하 다큐, 우리가 몰랐던 이야기가 있는 11월 3주차 #신작이OnAir
전혜윰 2023. 11. 17. 16:00
「 넷플릭스 〈페르소나: 설리〉 」
페르소나 프로젝트는 여러 명의 감독이 한 명의 배우를 페르소나로 삼아 단편 영화를 제작하는 기획입니다. 당초 故 설리를 주연으로 하는 단편 영화 다섯 편을 담을 계획이었지만, 2019년 그가 세상을 떠나며 제작이 중단되고 말았죠. 그렇게 영영 볼 수 없을 것 같던 〈페르소나: 설리〉가 4년 만에 공개됐습니다. 넷플릭스는 두 편의 단편 영화 〈4: 클린 아일랜드〉와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진리에게〉를 〈페르소나: 설리〉 한 편으로 묶어 선보였어요. 설리는 〈4: 클린 아일랜드〉에서 ‘4(네찌)’라는 캐릭터를 맡았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깨끗한 곳 ‘클린 아일랜드’로 이주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죄를 고백해야 하는데요. 유일한 친구와 함께 입국 심사장에 들어선 그에게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한편 〈진리에게〉는 대중에게 비춰진 아티스트 ‘설리’와 인간 ‘최진리’의 삶을 진솔하게 털어놓은 인터뷰예요. 설리는 이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이었을지, 그가 남긴 마지막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보세요.
공개일 11월 13일
「 영화 〈어른 김장하〉 」
지난 겨울, 많은 이의 마음을 따뜻하게 만든 MBC경남 다큐멘터리 〈어른 김장하〉가 극장으로 찾아왔습니다. 경남 지역에서 방영된 후 화제를 불러일으킨 이 작품은 MBC 설 특집 프로그램으로 편성됐고, 제59회 백상예술대상 TV교양작품상을 수상했어요. 다큐멘터리의 주인공 김장하는 60년 동안 사천과 진주 일대에서 남성당 한약방을 운영하며 교육과 환경, 문화 예술, 여성 인권 등 사회 여러 분야에 재산을 환원해 왔는데요. 그에게 도움을 받은 장학생만 1000여 명이 넘을 정도라고 해요. 하지만 스스로 기부 사실을 드러내는 법이 없어 우리는 지금까지 이런 어른을 모르고 살아왔죠. 전 경남도민일보 편집국장 김주완 기자는 1991년 김장하가 명신고등학교를 국가에 헌납한 뉴스를 접했고,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그를 취재해 왔는데요. 그러던 중 김현지 PD를 만나 〈어른 김장하〉가 탄생했습니다. 두 사람의 의기투합으로 세상에 공개된 이 시대의 ‘참된 어른’ 김장하 선생님, 이제라도 알게 되어 참 다행입니다.
개봉일 11월 15일
「 Mnet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2〉 」
10대 여성 댄서의 저력을 보여줄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2〉! 시즌 1과 달라진 점이 있다면, 크루뿐만 아니라 개인으로도 지원할 수 있으며 국적에도 제한을 두지 않았다는 건데요. 예고에서 저스트절크 루키즈를 비롯해 마스터들을 깜짝 놀라게 한 참가자들이 등장해 시청자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태죠. 첫 방송에 앞서 유튜브 ‘The CHOOM’ 채널을 통해 공개된 ‘1 vs 1 퍼포먼스 매치업 미션’! 아직 베일에 싸인 참가자들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BTS, 세븐틴, 블랙핑크의 곡에 맞춰 안무를 선보였어요. 이들을 든든하게 지원해 줄 마스터 군단 또한 화제입니다. 〈스트릿 우먼 파이터 2〉 파이널 무대에 진출한 원밀리언, 베베, 잼 리퍼블릭, 마네퀸과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1〉에서 마스터로 활약한 훅과 라치카가 함께합니다. 특히 시즌 1의 참가자에서 시즌 2의 마스터가 된 원밀리언의 하리무는 감회가 더욱 남다를 듯하네요.
방송일 11월 21일 / 매주 화 오후 10시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엘르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