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진·권혁빈 지스타 깜짝 방문…차기작 무게감 달라졌다
"새 장르로 유저 만나러 왔다"
권혁빈 스마일게이트 CVO
"로아 모바일 가장 기대"
은둔형 경영자로 꼽히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와 권혁빈 창업자 겸 스마일게이트 최고비전제시책임자(CVO)가 '지스타 2023' 현장을 깜짝 방문했다. 엔씨와 스마일게이트가 이번 지스타에서 선보인 차기작의 중요성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변화 나선 엔씨…김택진 대표 깜짝 방문
김택진 대표는 1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에 참석했다. 김 대표의 지스타 방문은 8년 만이다. 엔씨 로고가 새겨진 검은색 티셔츠를 입고 현장에 나타난 김 대표는 "어젯밤 늦게, 오늘 새벽 일찍 나와 빠진 것은 없는지 살피며 최선을 다해 마련했다"라며 "지금도 부족한 것 없을까 걱정하며 플레이어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며 소회를 밝혔다.
엔씨는 최근 콘솔 플랫폼 기반의 게임은 물론 주력해오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이외의 장르 신작 개발에 나섰다. ‘엔씨=리니지’라는 틀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다.
새로운 신작을 통해 앞으로 어떤 비전을 보여줄 것인지 묻는 질문에 김 대표는 "게임 분야가 많이 발전하며 엔씨가 역을 할 수 있는 장르를 찾고자 노력했다"라며 "LLL 같은 경우 콘솔 시장에서 슈팅 장르로서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BSS, 배틀크러쉬 같은 경우는 캐주얼 장르로 고객을 만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엔씨는 참가사 중 가장 많은 신작 게임 7개를 공개한다. 새로 선보이는 게임은 ▲슈팅 게임 ‘LLL’ ▲난투형 액션 게임 ‘배틀 크러쉬’ ▲MMORPG ‘쓰론 앤 리버티(TL)’ ▲실시간 전쟁 전략(RTS) 게임 ‘프로젝트 G’ ▲인터랙티브 어드벤처 게임 ‘프로젝트 M’ ▲수집형 RPG ‘프로젝트 BSS’ ▲퍼즐 게임 ‘퍼즈업 아미토이’ 등이다. 모두 다른 장르의 게임으로, TL은 엔씨의 첫 콘솔 기반 게임이다.
김 대표는 자사 게임의 주력 이용층을 ‘린저씨’(리니지 하는 아저씨)에서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하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그는 "새로운 세대들이 나오면서, 게임을 즐기는 고객층도 새로운 세대가 나온다"며 "서브컬처 등 장르적인 면에서도 소외된 장르가 메인으로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렌드가 바뀌며 고객도 바뀌고, 게임 개발도 거기에 얼마나 잘 맞춰가고 새로운 문화 선도할 것인지 노력하고 있다"며 "지스타 자리는 (우리의 신작이) 플레이어에 얼마나 잘 맞아가는지 볼 수 있는 자리"라고 덧붙였다.
엔씨는 앞으로도 콘솔 플랫폼은 물론 다양한 장르의 게임 개발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올해 선보이는 자리에서 (콘솔 플랫폼 기반의) 두 작품 선보이지만 내년, 그 후년이 더 기다려진다"라며 "내부적으로 준비하는 것 중에 보여주고 싶은게 더 있다"고 강조했다.
1시간 동안 게임 직접 시연…권혁빈 CVO
권 CVO는 이날 오후 3시께 지스타 현장을 방문했다. 예고에 없던 방문이었다. 그는 가장 기대되는 게임에 자사가 선보인 차기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꼽았다.
권 CVO가 지스타 BTC 부스를 찾은 것은 2019년 이후 4년 만이다. 2019년은 스마일게이트 RPG의 PC온라인 게임 ‘로스트아크’가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대상을 받은 해이기도 하다.
권 CVO는 4년 만에 지스타 현장을 찾은 이유에 대해 "응원하러 왔다"고 답했다.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정식 출시 일정이나 매출 목표 등에 대한 질문에는 "지원길 스마일게이트 RPG 대표가 답하는 게 맞을 것 같다"이라며 말을 아꼈다.
그는 위메이드, 넷마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부스를 차례로 방문하며 약 1시간 가까이 직접 게임을 시연했다. 권 CVO는 '게임에 진심'인 것으로 유명한데, 게임 시연 중 담당자에게 게임과 관련해 여러 질문을 하고 의견을 나누기도 했다.
부스를 돌아본 권 CVO는 "로스트아크 모바일이 가장 기대된다"며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이날 김 대표와 권 CVO의 방문의 의미는 남다르다. 엔씨는 콘솔 플랫폼의 게임 신작을 선보이며 변화에 나서고 있다. 올해 3분기 엔씨의 실적은 크게 후퇴했다. 김 대표가 직접 현장을 찾아 부스를 점검한 것엔 신작 성공의 절실함이 담겨있다.
스마일게이트는 대표작 '로스트아크'를 이을 후속작이 절실한 시점이다. '로스트아크'가 크게 흥행했지만 이를 이을 대표작이 없다는 점이 불안 요소로 꼽혀왔다. 또 '로스트아크' 개발사 스마일게이트RPG 기업공개(IPO)도 염두에 두고 후속작인 '로스트아크 모바일'의 성공이 필요하다.
부산=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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