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한 생각하면, 머리카락 정말 빨리 자랄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긴 머리를 자르는 건 한 순간이지만 머리를 다시 기르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안드로겐 분비가 활발하면 머리카락 성장엔 오히려 악영향이 간다.
실제로 여성이 임신하거나 피임약을 복용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늘어나면 모낭 성장이 활발해져 머리카락이 잘 자란다.
◇단백질 섭취가 효과적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하고 싶다면 야한 생각보다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드로겐 분비가 오히려 악영향 미쳐
우선, 야한 생각을 하면 머리가 빨리 길어진단 속설은 사실이 아니다. 머리카락이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과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등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건 맞다. 하지만 야한 생각을 많이 한대서 무조건 성호르몬이 활발히 분비되는 게 아니다. 분비량이 늘었다 하더라도 분비된 성호르몬 종류에 따라 머리카락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안드로겐 분비가 활발하면 머리카락 성장엔 오히려 악영향이 간다. ▲성기 주위 털 ▲턱수염 ▲콧수염은 빨리 자라게 되지만, 정수리나 앞머리의 머리카락은 오히려 얇아져 쉽게 빠진다.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하는 건 에스트로겐이다. 실제로 여성이 임신하거나 피임약을 복용해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늘어나면 모낭 성장이 활발해져 머리카락이 잘 자란다. 야한 생각이 에스트로겐 분비를 반드시 촉진한다고 볼 수는 없으며, 혹여나 촉진하더라도 미미한 정도일 뿐이다.
◇단백질 섭취가 효과적
머리카락을 빨리 자라게 하고 싶다면 야한 생각보다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지고 생장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반면, 단백질 섭취량이 충분하면 머리카락 생장 속도가 빨라질 뿐 아니라 모발에 윤기도 생긴다. 계란, 아몬드, 닭가슴살, 귀리, 우유, 땅콩 등 고단백 식품을 자주 먹는 게 좋다.
섭취한 단백질이 모발을 제대로 구성하게 하려면 아연 섭취에도 신경 써야 한다. 아연이 단백질을 머리카락, 근육, 뼈 등의 조직으로 변환해 준다. 아연은 굴, 조개, 참깨, 잣 등에 풍부하다.
◇아침보다 저녁에 머리 감아야
머리카락 성장에 도움 되는 생활 습관을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 하루에 한 번만 머리를 감는다면 아침보단 저녁에 감는 게 좋다. 온종일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리를 감은 후엔 수건으로 물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찬바람으로 재빨리 말려야 모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머리를 지나치게 세게 묶으면 두피에 자극이 가니 조심한다. 모발과 두피의 손상을 최소화해야 머리카락도 잘 자란다는 걸 기억하자.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눈썹은 왜 머리카락처럼 길게 자라지 않을까?
- 야한 생각 하면 머리카락 빨리 자라는 이유…
- “약 한가득” 투투 황혜영, 20년째 ‘이 병’ 앓고 있다 고백… 무슨 일?
- ‘61세’ 황신혜, 황금 몸매 비결 매일 ‘이 운동’ 하기… 방법은?
- 아리아나 그란데, '이 한국음식' 5분만에 해치워… 대체 뭐길래?
- 45세 추자현, ‘슬림한 어깨라인’ 공개… 관리 위해 ‘세 가지’ 절대 안 먹어
- “성대 보호 위해 ‘이 음료’ 절대 안 마셔”… 59세 문희경, 대체 뭐길래
- 이대대동맥혈관병원, 대동맥국제교육훈련센터 지정
- '대표 마름 아이돌' 윈터, 간식으로 '이것' 먹어… 다이어트에 효과?
-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국인 환자 진료 위한 국제진료소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