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 탈락시켜 방출이라니"…페루자 안정환, '역사상 가장 이상한 방출'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언론이 선정한 축구 역사상 가장 이상한 방출에 이탈리아 페루자 시절 안정환이 포함됐다.
이어 "하지만 안정환에게는 축하할 시간이 많지 않았다.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페루자에 의해 계약이 종료된 것을 발견했다"라며 "루치아노 가우치 당시 페루자 회장은 '이탈리아 축구를 망친 사람에게 돈을 줄 생각이 없다'고 말하며 안정환을 방출했다. 안정환의 골은 한국 역사상 중요한 골 중 하나였지만 클럽 경력을 잃게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나승우 기자) 영국 언론이 선정한 축구 역사상 가장 이상한 방출에 이탈리아 페루자 시절 안정환이 포함됐다.
영국 토크스포츠는 14일(한국시간) "축구 선수들이 방출된 가장 이상한 이유들"이라며 7가지 사례를 소개했다. 그 중 하나로 2002년 페루자에서 뛰던 안정환이 포함됐다.
당시 세계 최고 리그였던 이탈리아 세리에A에서 페루자 소속으로 뛰고 있던 안정환은 황당한 이유로 계약 해지됐다. 거스 히딩크 감독이 이끌던 한국 축구대표팀에 선발돼 2002 한·일 월드컵 16강에서 이탈리아를 상대로 역전 결승골을 넣어 탈락시켰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조별리그에서 폴란드, 포르투갈을 꺾고 미국과 비겨 조 1위로 16강에 올랐던 대표팀은 16강에서 이탈리아를 만나 탈락 위기에 몰렸다. 전반 초반 안정환이 페널티킥을 실축해 어려운 경기를 펼쳤고, 이탈리아의 거친 축구에 센터백 김태영이 다치는 등 고전했다.
결국 선제골도 이탈리아에게 내줬다. 세계적인 스트라이커로 명성을 떨치던 크리스티안 비에리에게 실점했다. 패색이 짙던 후반 43분 극장 동점골이 터졌다. 주인공은 설기현이었다. 크로스가 수비 몸에 맞고 흐르자 재빨리 골문 구석으로 차 넣었다. 세계 최고의 골키퍼 잔루이지 부폰도 꼼짝할 수 없었던 기습적인 슈팅이었다.
극적으로 승부를 연장전까지 끌고간 대표팀은 승기를 잡았다. 이탈리아 에이스 프란체스코 토티가 박스 안 시뮬레이션 액션으로 2번째 경고를 받아 퇴장 당했다. 수적 우위를 점한 상황에서 대표팀은 총 공격을 펼쳤고, 안정환이 이영표의 크로스를 머리로 받아넣어 역전골을 넣었다. 당시 골든골 규칙에 따라 곧바로 대표팀 승리로 경기 종료됐다. 이탈리아는 16강에서 짐을 싸야했다.
승리의 주역이 된 안정환은 다음날 충격적인 소식을 전해들었다. 소속팀 페루자와의 계약이 해지된 것이다. 이탈리아를 탈락시켰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에 대해 토크 스포츠는 "전 한국 국가대표 공격수 안정환은 2002 월드컵에서 이탈리아를 상대로 골든골을 터뜨린 후 큰 대가를 치렀다"라며 "안정환의 117분 골은 이탈리아를 희생시키고 한국을 역사상 처음이자 유일한 8강 진출로 이끌었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하지만 안정환에게는 축하할 시간이 많지 않았다.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페루자에 의해 계약이 종료된 것을 발견했다"라며 "루치아노 가우치 당시 페루자 회장은 '이탈리아 축구를 망친 사람에게 돈을 줄 생각이 없다'고 말하며 안정환을 방출했다. 안정환의 골은 한국 역사상 중요한 골 중 하나였지만 클럽 경력을 잃게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다른 사례로는 라커룸에서 방귀를 껴 올랭피크 리옹에서 방출된 브라질 수비수 마르셀루, 공공장소에서 대변을 봤다는 이유로 방출된 것으로 알려진 에버딘의 제프리 드 비셔, 라이벌 뉴캐슬을 응원하는 유니폼을 입어 선덜랜드에서 방출된 리 클락, 부상 중 TV 쇼에 출연해 레슬링을 한 아딜 라미, 과체중으로 세인트 패트릭 애슬레틱에서 계약 해지된 마이클 킨, 라이벌 레알 마드리드를 찬양하고 바르셀로나를 모욕하는 글을 SNS에 올려 바르셀로나에서 방출된 세르지 과르디올라가 선정됐다.
사진=연합뉴스, 토크스포츠
나승우 기자 winright95@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9년의 한' 풀었다!…LG, KT 6-2 제압+한국시리즈 4승1패→통합 우승 달성! [KS5]
- '이동국 子' 대박이, 주니어 골프 대회 준우승 "트로피 인증"
- 권은비, 일상에서도 숨길 수 없는 볼륨감…속옷 패션까지 공개
- '맥심 완판녀' 김이서, LG 유광점퍼도 찰떡…큐티섹시 비주얼
- '19금 시구' 이해인이 또…가릴 데도 안 가린 파격 의상 '깜짝'
- '사별' 사강 "남편 부재, 매번 느껴…변우석 통해 위로 받았다" (솔로라서)
- '70대 남편♥' 이영애, 子 학교 바자회서 포착…"조기 완판"
- '내년 재혼' 서동주, 단독주택 사고 '급노화' 어쩌나…"즐거웠는데"
- "필리핀 마약 자수" 김나정 아나운서, 母가 납치 신고→경찰조사 후 귀가
- 김병만, 사망보험 20개 이혼 소송 중 발견… "수익자는 前 아내+입양 딸" (연예뒤통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