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가수? AI? 무려 4년 6개월 만에 컴백하는 딘 신곡 정보.txt
활동량이 적어도 너무 적어 팬들의 애간장을 태우던 싱어송 라이터 딘(DEAN)이 무려 4년 6개월 만에 신곡을 냅니다. 데뷔한 지 9년이 다 되어 가지만 대중 앞에서 한 활동은 딱 그 절반인데요. 그래서 팬들 사이에선 '딘을 기다리다가 남자친구가 세 번 바뀌었다', '대학 입학할 때 팬이 됐는데 졸업할 때까지 얼굴을 못 봤다'는 등 장난 섞인 투정도 나오죠. '사이버가수설', 'AI설'이 돌 만큼 딘의 공백기는 여전히 화제에 오릅니다.
그건 딘의 음악을 아직도 기다리는 리스너들이, 여전히 많다는 방증이기도 해요. 1년에 한 번 꼴로 내놓는 싱글 앨범을 포함한 음악 작업들이 전부 훌륭했으니까요. 하지만 '이젠 안 속는다'고 체념했던 팬들은 기뻐해도 좋을 듯합니다. 이달 초, 서울 번화가 곳곳에 딘의 실종 신고 전단지가 배포됐는데요. 그가 컴백한다는 신호였습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비활성화 중이었던 딘의 인스타그램도 활성화됐어요.
인스타그램 첫 게시물은 샤일로 다이너스티(Shiloh Dynasty)의 〈I'm drunk and confused〉 커버 영상이었습니다. 이윽고 새 활동을 예고하는 콘셉트 포토들이 여러 장 올라왔고요. 이에 딘 소속사 유니버설뮤직은 딘이 4년 6개월 만에 복귀한다며 "18일 새 싱글 발매와 동시에 활동 초읽기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소속사에 따르면 딘은 오랜만에 복귀작을 선보이는 만큼 완성도에 집중했고요.
이번 신곡에는 딘이 설립한 레이블 유윌노우(you.will.knovv) 소속으로 라드 뮤지엄, 태버 등과 협업해온 프로듀서 T.Y를 비롯, 최근 국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인도네시아 일렉트로니카 듀오 Galdive(갈다이브)가 참여했다고 하네요. 이번 싱글 제목 등은 추후 공개되며, 오랜만에 움직이는 딘을 볼 수 있는 뮤직비디오도 나옵니다.
Copyright © 엘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