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피부엔 ‘이 연고’가 최고라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자기 날씨가 추워지면서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짐을 느끼는 이들이 늘었다.
건조함에 좋다는 화장품이나 피부과 시술은 너무 비싸 부담을 느끼는 이들에게 바이엘 '비판텐 연고', 동아제약 'D-판테놀 연고', 태극제약 '덱스파놀 연고' 등 일반의약품 덱스판테놀 연고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알레르기 유발할 수도 피부 문제 있을 때만 사용해야판토텐산(비타민 B5)이 주성분인 덱스판테놀 연고는 피부 보습, 피부 장벽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알레르기 유발할 수도… 피부 문제 있을 때만 사용해야
판토텐산(비타민 B5)이 주성분인 덱스판테놀 연고는 피부 보습, 피부 장벽 회복 등의 효과가 있다.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성분이 없음에도 급·만성 피부염, 습진, 기저귀 발진, 일광 화상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어린아이들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그만큼 안전한 성분이지만, 영양크림이나 보습제를 대신해 사용하는 건 추천되지 않는다. 어쨌든 문제가 있을 때만 사용해야 하는 '약'이기 때문이다.
대한피부과의사회 고문인 임이석테마피부과 임이석 대표원장에 따르면, 덱스판테놀은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등과 같이 오남용 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진 않는다. 그래도 약이기에 약이 불필요한 건강한 피부에 사용하면, 없던 병이 생길 수도 있다. 사람마다 피부 상태가 매우 달라서다. 실제로 덱스판테놀 연고 사용 후 알레르기나 피부염 등이 생기는 사례가 종종 있다.
덱스판테놀 연고는 상처, 화상, 욕창, 급·만성 피부염, 습진, 피부궤양, 기저귀 발진, 일광 화상 등의 피부 증상이 가벼운 상태이거나 회복기일 때만 사용이 권장된다. 진물이 심하게 나거나 문제 부위가 심하게 붉어진 상태일 때, 상처가 깊은 경우 등엔 덱스판테놀 연고를 사용해선 안 된다. 이때 덱스판테놀 연고를 사용하면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 증상이 심각할 때는 덱스판테놀 연고를 사용하기보단 적절한 피부과 진료를 받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카드뉴스] 육아 필수품 ‘비판텐’ 영양크림처럼 써도 될까?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
- 혈당 안 잡히는 이유 도대체 뭔지 모르겠을 때… 아침 '이 습관' 점검해 보세요
- AZ 임핀지, 보험 급여 청신호… 담도암·간암 급여 첫 관문 통과
- ‘K보톡스’ 인기라는데… 휴젤·대웅제약·메디톡스 ‘톡신 3사’ 판매 실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