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 매둔동굴유적 문화재 지정 위한 학술세미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과 연세대학교 박물관(관장 조태섭)은 10일 정선 농협 한우타운 2층 다목적실에서 매둔동굴유적 문화재 지정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재성 정선군 문화체육과장은 "동굴유적에 관한 오랜 역량을 가진 학술발굴 및 연구기관인 연세대학교 박물관과 인연을 맺고 7차례에 걸쳐 진행된 정선매둔동굴 발굴조사와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문화재적 가치 조명과 보존 및 활용을 위한 논의를 통해 의미있는 동굴유적 문화유산으로 재인식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로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원 정선군(군수 최승준)과 연세대학교 박물관(관장 조태섭)은 10일 정선 농협 한우타운 2층 다목적실에서 매둔동굴유적 문화재 지정을 위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정선군 남면 낙동리에 위치한 매둔동굴유적에 대한학술성과와 문화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매둔동굴유적은 연세대학교 박물관에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모두 7차례에 걸쳐 발굴을 진행했으며 구석기시대, 신석기시대, 청동기시대에 걸친 선사유적층이 확인된 동굴유적에 해당된다.
동굴의 크기는 길이 30m, 너비 10m, 높이 8m이며 지점에 따라 3~8개의 퇴적층으로 나뉘는데 구석기시대 문화층에서는 그물추, 밀개 등 뗀석기와 뼈연모가 출토됐다.
신석기시대 문화층에서는 불 땐자리로 추정되는 유구가 드러났고, 빗살무늬토기, 간석기, 간뼈연모 등이 확인됐다.
청동기 시대 문화층에서는 간돌 화살촉, 구멍무늬토기와 함께 매장의례와 관계가 깊은 것으로 보이는 사람 뼈가 수습됐다.
매둔동굴은 석회암지대에 형성된 천연동굴로써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화암동굴, 용소동굴, 산호동굴과 도지정 기념물인 비룡굴과 구분되는 사람이 살았던 흔적이 있는 선사시대 동굴유적에 해당돼 기존 자연유산과 어우러진 선사문화유산으로 주목되는 곳이다.
학술세미나에선 ‘정선 매둔동굴: 발굴, 성과, 의의’, ‘강원지역 동굴과 정선 매둔동굴의 형성’, ‘정선 매둔동굴유적의 청동기 시대 동굴무덤’, ‘정선 매둔동굴유적의 동물상과 고환경’, ‘동굴유적의 보존과 활용: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의 발표가 진행됐다.
종합토론에선 김남돈 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전문위원을 좌장으로 정선 매둔동굴유적의 학술성과와 문화적 가치에 대해 논의했다.
김재성 정선군 문화체육과장은 “동굴유적에 관한 오랜 역량을 가진 학술발굴 및 연구기관인 연세대학교 박물관과 인연을 맺고 7차례에 걸쳐 진행된 정선매둔동굴 발굴조사와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문화재적 가치 조명과 보존 및 활용을 위한 논의를 통해 의미있는 동굴유적 문화유산으로 재인식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로 말했다.
정선=박하림 기자 hrp118@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명, 웃으며 들어갔지만 ‘징역형’…무죄 확신하던 민주당도 ‘분주’
- 주말 ‘포근한 가을비’…낮 최고 18~23도
- “사실 바로 잡겠다”…유튜버 쯔양, 구제역 재판 증인 출석
- 하나은행도 비대면 가계대출 중단…“연말 안정적 관리 위한 한시적 조치”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참담” “안 믿겨” 무죄 확신한 민주당 ‘탄식’…李 징역형에 ‘단일대오’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