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앉아 목·어깨 잘 뭉치는 사람 꼭 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다 보면, 혈관이 압박 받아 혈액순환이 저해된다.
◇상·하체 스트레칭장시간 앉아있을 때 어깨가 뭉치고 결린다면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팔을 양 옆과 위로 쭉 뻗으면 가슴 근육이 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경직돼 있던 근육이 이완돼 뭉친 어깨를 풀어준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척추가 비틀려 중추신경이 압박되고 골반이 틀어져 엉덩이부터 하체까지 혈액순환이 저해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분에 한 번 일어서기
좌식생활을 피할 수 없다면 가급적 자리에서 30분에 한 번씩 일어나자. 일어났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팔을 높이 들어 쭉 펴주는 게 좋다. 30분마다 자리에서 일어난 사람은 종일 앉아있던 사람보다 혈당이 11% 더 낮다는 미국 연구 결과가 있다. 일어나서 가볍게 제자리걸음을 걸으면 혈관 건강에 더 좋다. 성균관대 스포츠과학과 연구에 의하면, 한 시간에 한 번 4분간 제자리걸음을 걸으면 혈관 탄력이 높아졌다.
◇상·하체 스트레칭
장시간 앉아있을 때 어깨가 뭉치고 결린다면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하는 게 좋다. 허리를 바로 펴고 앉아 왼팔을 오른쪽으로 뻗는다. 오른팔로 왼팔을 걸고 가슴 쪽으로 당기면 된다. 어깨 뒤쪽 근육에 자극이 느껴질 정도의 힘을 가해주는 것이 좋다. 한 팔당 10초씩 두 번 반복하면 된다. 팔을 양 옆과 위로 쭉 뻗으면 가슴 근육이 펴지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경직돼 있던 근육이 이완돼 뭉친 어깨를 풀어준다. 앉은 상태에서 발목을 움직여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좋다. 다리를 앞으로 길게 펴고 발끝이 위를 향하도록 발목을 3초 정도 당겼다 풀었다를 반복하면 된다.
◇다리 꼬지 않기
한편, 앉아있을 때는 다리를 꼬지 않고 바르게 앉아야 한다. 다리를 꼬고 앉으면 척추가 비틀려 중추신경이 압박되고 골반이 틀어져 엉덩이부터 하체까지 혈액순환이 저해된다. 의자에 앉을 때는 엉덩이를 최대한 뒤로 붙이고 허리를 곧게 편 채 턱을 당기고 앉는 게 바람직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피곤하면 뭉치는 어깨…풀어주는 간단 마사지법
- [소소한 건강 상식] 피곤하면 어깨 뭉치는 이유
- 뭉치고 경직된 근육 풀기에는 골프공이 제격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
- 혈당 안 잡히는 이유 도대체 뭔지 모르겠을 때… 아침 '이 습관' 점검해 보세요
- AZ 임핀지, 보험 급여 청신호… 담도암·간암 급여 첫 관문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