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 수도권 공공기관 인구감소도시 이전 촉구 [밀양소식]
경남 밀양시는 2일 오후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10개 지자체와 함께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공동 대응을 위한 비혁신·인구감소도시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총궐기대회에는 밀양시를 포함해 강원도(평창/영월/횡성), 경상북도(상주/영주), 충청북도(제천/단양/충주), 충청남도(부여/공주) 5개 도의 11개 비혁신·인구감소 시·군이 참여했다.
총궐기대회는 비혁신·인구감소 도시가 올 한 해 동안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위해 노력한 성과를 발표하고, 2024년 연대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참석 시군은 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에 대해 균형발전 측면에서 비혁신도시에 반드시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한뜻을 모았다.
시 관계자는 “공공기관 지방이전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필수 과제다. 지역특성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해 공공기관을 적절히 배치해야 하며, 무엇보다 인구감소 도시로 공공기관을 우선 배치해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 돼야 한다”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밀양시는 지난 10월에도 국회의원 15명, 35개 지자체와 함께 공공기관 이전 원칙을 혁신도시에서 혁신도시 또는 그 외 지역으로 확대하는 ‘혁신도시특별법’ 개정을 촉구하는 공동성명문 서명 운동에 동참하며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을 위한 공동대응을 추진한 바 있다.
◆박일호 밀양시장, 2023 희망을 잇다 나눔릴레이 1호 참여
박일호 밀양시장이 2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시행하는 보호대상아동 자립ON 프로젝트 나눔릴레이 ‘2023 희망을 잇다’의 1호 기부자로 100만원을 기탁했다.
‘희망을 잇다’ 지원사업은 경남도민의 후원으로 진행되며, 후원금은 도내 자립을 앞둔 보호대상아동을 위해 자격증 및 학습비 지원, 첫 살림 지원 등 안정적인 자립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지원된다.
2023년 첫 기부자로 참여한 박 시장은 “밀양시의 미래인 아동들을 위해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나눔릴레이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보호대상아동들이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동보호전담요원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세심하게 살피고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재단에서도 어린이들이 삶의 방향성을 세우고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길 희망한다”고 기탁 소감을 밝혔다.
◆㈜농업회사법인 SGF새울EPC(계란유통센터) 밀양에 개소
밀양시 산외면에 소재한 ㈜농업회사법인 SGF새울EPC는 2일 박일호 시장을 비롯한 150여 명의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SGF새울EPC(계란유통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계란유통센터는 97억원을 들여 건축 연면적 4,911㎡ 규모에 계란선별기 2대, 자동포장 2라인, 배송차량 3대, 저온저장시설 등을 갖추고, 1일 최대 계란 100만 개 선별이 가능하다.
특히 최신 선별기를 설치해 세척건조, UV살균, 오란·파란 검출, 혈란 검출 등을 일괄 처리할 수 있다.
박일호 시장은 “(주)농업회사법인 SGF새울EPC는 하루 계란 처리 능력이 100만 개에 이를 정도로 큰 규모의 계란유통센터다”라며 “밀양시 관내 및 경상남도 양계장에서 많은 양의 계란을 공급받아 선별과 가공 등의 처리를 한 후 전국의 대형마트 등으로 판매돼 양계농가의 소득증대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밀양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 실시
밀양시는 2일 밀양스포츠센터에서 2023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안전한국훈련은 재난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전국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이다. 이날 훈련에는 밀양경찰서, 밀양소방서, 한국전력공사 등 7개 유관기관을 포함한 200여명의 인력과 소방차, 구급차 등 장비 20여대가 투입됐다.
훈련은 밀양시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4.5 지진의 영향으로 스포츠센터 지하 1층에서 가스폭발 및 대형화재가 발생해 인명 피해로 이어진 상황을 가정한 후 △상황접수·전파단계 △비상대응단계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단계 △수습·복구단계로 진행됐다.
허동식 부시장은 “이번 실제 현장훈련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초기 대응체계 및 유관기관 협력 사항을 점검하고 재난 실무담당자들의 재난 대응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밀양=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김건희 특검법 반대 명분 없애려 ‘독소조항’ 배제…與 “민주당 생각”
- 사법 리스크 고비 맞은 이재명…정치권 요동칠까
- ‘동료 군무원 살해·시신 훼손’ 軍 장교, 신상공개 정지 가처분 기각
- 문체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직무 정지
- 검찰, 명태균·김영선 구속영장 청구
- “최민희, 갑질의 여왕”…국힘 과방위, 피켓 항의 시위
- 선생님과 지미는 짝꿍…‘전교생 1명’ 졸업 앞둔 섬 학교
- 필리핀, 법인세 25→20% 인하…“국내·외 투자유치 장려”
- 버스‧지하철 늘린다…서울시, 수능일 전방위적 교통지원
- 유인촌 “이기흥 더 많은 비리 예상…직무정지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