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수, 나이 드니 '이곳' 약해져 기관총 소리까지… 얼마나 심각하길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그맨 박명수(53)가 나이가 들면서 괄약근이 약해졌다고 고백했다.
지난 1일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에 출연한 박명수는 최근 아내와 딸 앞에서 방귀를 뀐 사연을 언급하며 "나이를 먹으니 괄약근이 약해진다"고 말했다.
나이가 들면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방귀를 자주 뀌게 될까?방귀는 장에서 발생한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될 때 주변 피부와 괄약근이 떨리면서 나타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개그맨 박명수(53)가 나이가 들면서 괄약근이 약해졌다고 고백했다.
지난 1일 KBS 쿨FM '박명수의 라디오쇼'에 출연한 박명수는 최근 아내와 딸 앞에서 방귀를 뀐 사연을 언급하며 "나이를 먹으니 괄약근이 약해진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제 가스를 배출하면서 기관총을 다다다다다 쐈다"며 "그랬더니 아내와 딸이 '진짜 싫다'고 했다"고 말했다. 나이가 들면 괄약근이 약해지면서 방귀를 자주 뀌게 될까?
방귀는 장에서 발생한 가스가 항문을 통해 배출될 때 주변 피부와 괄약근이 떨리면서 나타난다. 나이가 들면 직장의 점막이 변의 압력에 의해 계속 자극을 받은 상태라 직장의 운동기능과 감각기능에 이상이 생기면서 항문괄약근 힘이 줄어든다. 그러면 항문괄약근 조절이 잘 안 돼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괄약근이 약해지는 것을 막으려면 항문 주변 근육을 단련하는 케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케겔 운동은 항문괄약근과 요도괄약근을 조이고 푸는 간단한 운동이다. 우선 두 다리를 붙이고 선 상태에서 까치발을 들고 허벅지를 맞댄 뒤, 엉덩이에 힘을 주고 5초간 천천히 근육을 조인다. 이후 5초간 풀어주고 다시 반복한다. 초반에는 4~5회 정도를 매일 반복하고 점차 버티는 시간과 횟수를 늘리면 된다. 단, 소변을 보는 도중에는 하지 않는다. 소변을 보다가 요도괄약근에 힘을 주변 배뇨 후 요도에 잔뇨가 남을 수도 있고 요로감염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방광 괄약근의 80%가 콜라겐… 부족하면 요실금까지
- 모르게 새는 요실금, 소변 끊듯 괄약근 조이는 연습해야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