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레스타인계 모델 “이스라엘 지지”…알고 보니 딥페이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덜란드-팔레스타인계 미국인 모델이 이-하마스 전쟁과 관련해 이스라엘을 지지한다고 발언하는 딥페이크 동영상이 온라인에 퍼졌다.
1일(한국시간) 미국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X(옛 트위터)에서 2000건 넘게 재생된 모델 벨라 하디드의 이스라엘 지지 표명 동영상은 AI가 생성한 딥페이크 영상으로 확인됐다.
X 측은 딥페이크 영상에 "이 영상은 AI가 제작하고 구성한 영상이다. 벨라 하디드는 명백하게 팔레스타인을 지지해왔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네덜란드-팔레스타인계 미국인 모델이 이-하마스 전쟁과 관련해 이스라엘을 지지한다고 발언하는 딥페이크 동영상이 온라인에 퍼졌다.
1일(한국시간) 미국 뉴욕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X(옛 트위터)에서 2000건 넘게 재생된 모델 벨라 하디드의 이스라엘 지지 표명 동영상은 AI가 생성한 딥페이크 영상으로 확인됐다. 하디드는 네덜란드 출신 어머니와 팔레스타인계 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해당 영상에서 하디드는 “2023년 10월7일 이스라엘은 하마스로부터 비극적인 공격을 받았다. 나는 침묵할 수 없다. 과거 발언에 사과드린다”며 “나는 테러에 맞서 이스라엘 편에 서기로 했다. 역사적 맥락을 진정으로 배울 수 있었다”고 말한다.
이는 하디드가 2016년 라임병 환자들을 위한 행사에서 상을 받은 뒤 연설한 영상을 AI로 편집한 것이다. X 측은 딥페이크 영상에 “이 영상은 AI가 제작하고 구성한 영상이다. 벨라 하디드는 명백하게 팔레스타인을 지지해왔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실제 하디드는 SNS를 통해 가자지구 내 민간인 피해를 알리고 관심을 호소해왔다. 지난달 28일 “가자지구 주민들은 갈 곳이 없다. 어린이들이 죽어가고 있다”고 호소하며 이스라엘군의 폭격 중단을 요청했고, 그보다 하루 전엔 폭격으로 폐허가 된 가자지구 모습을 영상으로 공유했다.
이은호 기자 wild37@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장재훈 현대차 사장, 부회장 승진…호세 무뇨스 첫 외국인 CEO 선임
- 이재명 1심 선고 앞두고 서초역에 모인 지지자들 [쿡 정치포토]
- 코스피, 장중 2400선 붕괴…8월 블랙먼데이 이후 처음
- 한동훈 “이재명 무죄 집회? 참 뻔뻔”…李 “서초동 오지말라” 당부
- 尹 지지율 소폭 상승해 다시 20%대…TK·70대에서 회복 [갤럽]
- 금감원 잦은 인사교체…“말 안 통해” 전문성 지적도
- 이재명 ‘운명의 날’…오늘 ‘선거법 위반’ 1심 선고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검사 선배’ 박균택 “이재명 ‘선거법 위반’ 당연히 무죄…처벌 규정 없어”
- 北김정은, 자폭공격형무인기 성능시험 지도…“대량생산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