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주민 출퇴근 돕는다'…서울동행버스, 경기지역 4개 노선 추가

김하나 2023. 10. 31. 1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수도권 주민의 출근길을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가 다음 달 6일부터 경기 남·북부 4개 노선을 추가해 총 6개 노선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서울동행버스도 '서울 출퇴근 주민은 곧 서울시민'이라는 기조 아래 수도권 인구의 서울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민생 정책이다.

서울04번은 고양시 원홍지구를 출발해 경의중앙선 화전역(항공대학교 동문)과 고양시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시 가양역까지 운행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월 6일부터 파주운정·고양원홍·양주옥정·광주능평 신규 운영
총 6개 노선 운행…'서울 출퇴근 주민도 서울시민' 오세훈표 교통대책 강화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27일 '서울동행버스'의 추가 노선 운행(서울03∼06번)을 준비 중인 은평구 은평공영차고지를 방문해 수도권 주민의 출근길을 지원하는 서울동행버스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소개하고 있다.ⓒ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수도권 주민의 출근길을 찾아가는 '서울동행버스'가 다음 달 6일부터 경기 남·북부 4개 노선을 추가해 총 6개 노선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신규 노선 출발지는 파주시 운정지구, 고양시 원홍지구, 양주시 옥정지구, 광주시 능평동이다. 시는 대중교통 분야가 시민 생활과 직결된 만큼 경기 남부부터 북부까지 수도권 지역을 폭넓게 아우르며 운행 지역을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민생 중심 행정을 강조해온 오세훈 시장은 교통 분야에선 편리하고 안전한 인프라 구축과 수도권 교통 편의 증진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모색해왔다. 광역 교통난 해소 대책으로 수도권을 연계한 대중교통 확충을 추진해왔다.

서울동행버스도 '서울 출퇴근 주민은 곧 서울시민'이라는 기조 아래 수도권 인구의 서울 출퇴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민생 정책이다. 시는 대중교통 사각지대에 있는 수도권 주민의 호응이 크다고 보고 서울동행버스 확대에 적극 나선다는 목표다.

파주시 운정지구를 출발하는 서울03번은 오전 6시20분∼7시까지 20분 간격으로 총 3회 운행한다. 서울시 합정역을 거쳐 홍대입구역으로 가기 때문에 2호선, 6호선, 공항철도, 경의중앙선으로 환승해 서울 전역을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04번은 고양시 원홍지구를 출발해 경의중앙선 화전역(항공대학교 동문)과 고양시 덕은지구를 거쳐 서울시 가양역까지 운행한다. 이 버스를 이용하면 마곡지구나 여의도역으로 가는 고양 시민이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서울05번은 양주시 옥정역을 출발해 서울시 도봉산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으로 양주시민의 1호선과 7호선으로의 접근성을 높였다. 서울04번과 05번은 오전 6시30분부터 7시15분까지 15분 간격으로 총 5회 운행한다.

서울06번은 광주시 능평동에서 출발해 서울시 강남역까지 운행한다. 강남대로 정체가 가중되지 않게 서울01번(화성시 동탄∼강남역)과 동일하게 경부간선도로 양재IC에서 강남대로로 진입해 양재역, 강남역 순으로 간다. 운행 시간은 오전 6시30분∼7시까지15분 간격이다.

이들 노선은 신규 지하철 개통, 새로운 버스 노선 신설 등 지역 대중교통 여건이 개선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탄력적으로 노선을 조정할 예정이다.

서울동행버스 중 간선버스 요금 1500원을 적용받는 서울02번(김포시 풍무동∼김포공항역), 서울04번, 서울05번은 내년 1월부터 시범 운영되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 서울03번, 서울06번은 서울01번처럼 광역버스가 운행되는 노선이어서 서울시 광역버스 요금 3000원이 적용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