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환자, 식습관을 개선해야만 하는 이유

최지우 기자 2023. 10. 31. 00: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한 당뇨병 환자는 대사 건강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꾸준한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 등 지속적인 당뇨병 관리가 대사 건강을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연구를 주도한 로라 코빈 박사는 "당뇨병 환자의 식이 조절은 대사 변화를 유도해 당뇨병 개선 효과가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추후 당뇨병 환자의 대사 건강을 개선해 치료 반응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한 당뇨병 환자는 대사 개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감량한 당뇨병 환자는 대사 건강이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참여자들에서 당뇨병과 관련된 아미노산, 지방산 등의 대사산물 변화가 두드러졌다.

영국 브리스톨 의과대 연구팀이 6년 내로 당뇨병을 진단 받은 성인 298명을 2년간 분석했다. 참여자들은 무작위로 식이 조절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혈액 샘플을 수집하고, 간 기능 검사,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라이드 측정 등을 통해 대사산물 변화를 확인했다.

1년 후, 식이 체중 감량 프로그램에 참여한 당뇨병 환자는 체중이 평균 10kg 감소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1kg 감소했다. 식이 조절을 한 참여자들 중 46%가 당뇨병 관해에 도달했고, 대조군에서는 17%가 당뇨병 관해에 이르렀다.

대사산물 분석 결과, 식이 조절을 한 당뇨병 환자는 중성지방, 당 수치가 감소했다. 대조군에서는 지방산 대사에 관여해 만성질환을 유도하는 대사체인 플라스말로겐, 스핑고지질 수치가 증가했다.

연구팀은 꾸준한 식이요법과 약물 치료 등 지속적인 당뇨병 관리가 대사 건강을 개선했다고 분석했다. 이로 인한 체중 감소도 지속적인 당뇨병 개선 효과를 가져왔다. 연구를 주도한 로라 코빈 박사는 “당뇨병 환자의 식이 조절은 대사 변화를 유도해 당뇨병 개선 효과가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추후 당뇨병 환자의 대사 건강을 개선해 치료 반응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결과는 ‘당뇨병학(Diabeteologia)’에 최근 게재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