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냥감의 이름은 '조센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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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 9월 2~7일, 씨알재단(이사장 김원호)이 주관한 '일본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관동대학살은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재일조선인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을 말합니다.
저는 일본 소설을 좋아합니다.
일본말을 잘 하시는 독자들은 아래 동영상을 저 대신 들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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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 9월 2~7일, 씨알재단(이사장 김원호)이 주관한 '일본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관동대학살은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재일조선인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을 말합니다. 학살 당한 대부분이 먹고 살 길을 찾아 현해탄을 건넌 일용직 노동자에, 부두 하역 잡부들, 그리고 그 식솔들이었다고 하니 그야말로 씨알(민초)이었을 뿐인데... 가슴이 아리고 눈물이 납니다. 그 원혼들을 달래기 위해 치른 5박 6일간의 추모제 동행기를 쓰고자 합니다. <편집자말>
[신아연 기자]
▲ 아라카와 강변에서 열린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 사회를 보는 일본 젊은이 |
ⓒ 신아연 |
(* 지난 기사, 단 한 사람의 '집요한 양심'에서 이어집니다)
저는 일본 소설을 좋아합니다. 그 집요함이 좋아서 입니다. 인간 심리와 내면을 바닥까지 훑는 철저한 집요함, 읽다보면 넌더리와 구토가 날 지경이지요. 그 집요함이 일본의 기조 정서라면 100년 전의 진실규명에도 그 정서가 유감없이 발휘되길 기도합니다.
그날의 진실을 듣고자, 찾고자, 알고자, 캐고자 몰려든 400여 명, 무더위만큼이나 취재 열기도 뜨거웠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없었던 것이 됩니다. 기록이 기억이 되고, 기억이 검증되어 진실의 퍼즐이 완성되어 갑니다.
도쿄의 대규모 학살현장 아라카와 강변에서 펼쳐진 2023 추모행사의 기억을 더듬으며 저도 이렇게 글을 쓰고 사진을 올립니다. 100년 전 그날의 한 자락 오라기나마 붙잡아 보려고 골똘히 골몰해 있는 거지요.
▲ 첫 단어, 첫 문장을 고르기 위해 고심하고 있는 한 여성. |
ⓒ 신아연 |
취재 대열에서 잠시 빗겨나 생각을 모으며 집중하고 있는 앳된 모습의 젊은 여성, 어떻게 첫 문장을 시작할까, 고심 중인 것 같습니다.
이날 행사는 젊은이들이 진행하고 젊은이들이 학살의 내용을 고발하는 등, 젊은이들의 활약이 돋보였습니다. 100년이 흐른 시점에서 진실규명의 바통이 다음 세대로 넘어가는, 그리하여 관동대학살의 완전한 실체가 드러날 때까지 그 행보를 멈추지 않겠다는 일본 양심의 집요한 결의로 읽힙니다.
젊은이들이 그날의 진실을 차례로 보고합니다. 엄숙한 분위기 속에서 400명 참가자들이 숨 죽이며 귀를 기울이지만 저는 무슨 내용인지 알지 못합니다. 되풀이 되는 '조센징(조선인)'만 들립니다. 하지만 그 한 마디에 울컥 눈물이 솟습니다.
'조센징', 학살의 조건은 그것으로 충분했습니다. 단지 조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살해되어야 했으니까요. 마치 토끼라는 이유로, 사슴이라는 이유로 사냥꾼의 표적이 되는 것처럼. 100년 전 그날, 조센징들은 일본이란 무자비한 사냥꾼의 가련한 사냥감이 되어 그렇게 비참히, 처참히 죽어갔던 것이죠.
영상 속, 호칭 '조센징'에 눈물이 나고 다리 위를 유유히, 한가히 지나는 열차들의 그 평화로움이 서러워 또 눈물이 납니다.
▲ 아라카와 강 둔치에서 관동대학살의 진실을 전하는 일본 젊은이들 ⓒ Kim Ayoun |
(* 다음 기사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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