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컨디션 ‘최상’으로 유지하는 환절기 관리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가을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피부 장벽이 무너지고 각질이 쌓이기 쉽다.
본인의 피부 상태에 맞게 적절히 관리해야 피부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피지선, 땀샘 활동이 저하돼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어 보습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세안할 때 피지를 과다하게 제거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피부 타입 진단법은
본인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려면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상태에서 15~20분 기다리면 된다. 얼굴 전체에 피지가 올라오면서 번들거리면 지성, 얼굴이 당기고 피부가 건조하면 건성, 볼 부분은 건조하고 T존은 유분기가 느껴진다면 복합성, 위 증상들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중성 피부일 가능성이 크다.
◇지성피부: 꼼꼼한 세안
지성 피부는 피지 분비량이 많고 모공이 넓어 피부에 이물질이 달라붙기 쉽고 각질이 두껍게 쌓인다.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 이중 세안으로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 주 1~2회 정도 딥클렌징을 하는 게 좋으며 세안 전 스팀타월을 얼굴에 감싸거나 수증기를 쐐 모공을 열어주면 노폐물 제거에 더 효과적이다. 세정력이 강한 지성용 비누나 세안 브러시 등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건성피부: 보습
건성피부는 피지 분비가 적어 건조하고 주름이 생기기 쉬운 타입이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피지선, 땀샘 활동이 저하돼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어 보습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 세안할 때 피지를 과다하게 제거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이마, T존에는 스크럽 제품을 나머지 부분에는 피지를 녹이는 로션 타입을 사용하는 게 좋다. 세안 후에는 바셀린, 미네랄 오일 등 성분이 함유된 수분크림을 발라 수분이 증발하지 않고 피부에 남아있게 하면 된다.
◇복합성피부: 피지분비량 조절
복합성피부는 피지 분비량이 많은 이마, 코 주위 등 T존은 유분기가 많고 볼이나 턱 등은 건조한 상태다. 세안 후, T존과 U존을 각각 다르게 관리하는 게 좋다. T존에는 스킨 등 가벼운 제형의 제품을 바르고, U존에는 보습력이 강한 세럼, 크림 등을 바르면 된다.
◇중성피부: 유수분 균형
피지 분비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장 이상적인 피부 타입이다. 주 1회 딥클렌징을 하고 영양크림, 에센스 등을 활용해 피부 유‧수분 균형을 맞춰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