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레에다 ‘바닷마을 다이어리’ 한국 연극 무대로
“같이 살지 않을래, 우리 집에서?” 기차에 몸을 실은 맏언니 사치가 스즈에게 이렇게 묻는다. 아버지의 죽음으로 혈혈단신이 된 어린 이복동생을 차마 외면할 수 없었다. 스즈는 힘차게 고개를 끄덕인다. 언니들이 탄 기차가 작은 점이 돼 사라질 때까지 손을 흔든다. 한 달 뒤 스즈는 언니들이 사는 가마쿠라를 찾아간다.
지난 8일 서울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에서 개막한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동명 영화를 무대로 옮긴 작품이다. 국내에서 고레에다 감독 영화를 연극으로 만든 건 처음이다. 바닷가 마을에 사는 세 자매 사치, 요시노, 치카가 이복 여동생 스즈를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을 그렸다.
연극은 가족의 의미를 성찰하게 한다. 아버지가 죽고 혼자 남겨진 스즈에게 손을 내민 사치. 이모할머니가 “너희 가정을 망가뜨린 여자의 딸을 어떻게 집으로 데려올 수 있냐”며 나무라지만, 사치는 “그 애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동생을 감싼다. 사치의 친모와 이모할머니가 올 때마다 움츠러드는 스즈. 속 깊은 언니들은 스즈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매실을 따고, 매실주를 담그고, 바닷가를 산책하고, 국수를 함께 삶는 일상이 쌓여 슬픈 기억을 밀어내고, 비로소 이들은 가족이 된다.
소극장 공연인 만큼 무대 전환은 많지 않다. 무대 위로 솟았다가 아래로 사라지는 미닫이문과 마루, 마당의 매실나무가 무대 장치의 전부다. ‘바닷마을’의 배경인 바다는 소리로 표현했다. 조명이 환해지며 파도 소리, 갈매기 울음소리가 들리는 식이다. 영화가 보여준 아름다운 시골 풍경이나 오래된 일본 집 분위기를 기대했다면 다소 실망할 수 있다.
연극도 영화처럼 잔잔하다. 아버지의 죽음과 불륜을 다루지만, 갈등보다 네 자매가 마음의 거리를 좁혀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췄다. 책임감 강한 맏이 사치는 한혜진·박하선, 자유분방하고 유머러스한 둘째 요시노는 임수향·서예화, 엉뚱하고 개성 있는 셋째 치카는 강해진·류이재가 맡았다. 스즈는 2009년생 설가은과 2011년생 유나가 연기한다.
배우 이정미·이강욱은 일인 다역의 감초 역할을 한다. 사치와 대화하던 남자 친구가 돌연 안경을 쓰고 목소리를 바꿔 스즈의 축구 코치로 변신해 ‘학부형’ 사치에게 진로 상담을 요청한다. 여기저기에서 웃음이 터져 나오는데, 소극장만의 묘미가 느껴진다.
고레에다 감독이 지난 13일 작품을 보러 예술의전당을 찾았다. 공연 직후 무대에 올라 “영화 ‘바닷마을 다이어리’는 제가 좋아하는 만화가 요시다 아키미의 작품을 원작으로 해 만든 것”이라며 “이번에 작품이 국경을 넘어 연극 형태로 무대에 오를 수 있어 좋았다. 네 자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무대화한 데 감동했고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연극 ‘바닷마을 다이어리’는 다음 달 19일까지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공연한다.
홍지유 기자 hong.jiyu@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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