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가루쌀 신품종 ‘바로미2’로 전통 고추장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샘표는 농촌진흥청과 국산 가루쌀 신품종인 '바로미2'를 활용해 '100% 국산 쌀 고추장'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샘표의 기술연구소 '우리발효연구중심'이 개발한 신기술을 적용하면 고추장 원료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최용호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 연구실장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K소스인 간장, 된장, 고추장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산 쌀을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샘표는 농촌진흥청과 국산 가루쌀 신품종인 ‘바로미2’를 활용해 ‘100% 국산 쌀 고추장’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바로미2’는 농진청 국립식량과학원이 수입 밀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개발한 신품종이다. 일반 쌀보다 전분입자 배열이 성글어 쉽게 부서지고, 물 흡수가 빨라 장류나 주류 등을 만들기에 적합하다.
샘표의 기술연구소 ‘우리발효연구중심’이 개발한 신기술을 적용하면 고추장 원료의 수입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기존 쌀을 활용한 고추장 제조 방식보다 수화시간(각종 재료가 물과 섞여 분자 형태로 결합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75%, 발효시간은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도 장점이다. 우리나라의 연간 고추장 생산성을 최소 2배 이상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용호 샘표 우리발효연구중심 연구실장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K소스인 간장, 된장, 고추장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만큼 국산 쌀을 활용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수정 기자 thursda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마약 수사 받는 유명 연예인 또 있다…이선균과 별개
- 양꼬치로 둔갑한 고양이 고기… 中 또 먹거리 논란
- “술상값 1천만원…이선균, 상위1% 회원제 룸살롱 VIP”
- 코끼리물범 사체들이 해안가 가득…아르헨서 무슨일이
- “가을 옷은 부자나 입는다?”…짧아진 가을에 ‘가을 옷’ 실종
- “나는 지옥에 갔었다”… 풀려난 이스라엘 85세 女인질
- 조두순, 수원발발이 등 출소 때마다 불안에 떤 주민들
- [단독] 응급의학과, ‘0명 지원’ 막아라…대형병원들 몸부림
- “이선균, 유흥업소 자주 왔다…더 큰게 터질 수도” 증언
- 황제보석→출소→사면→또 수사… 태광 이호진 잔혹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