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진서연, 40일 만에 28kg 감량… 그가 밝힌 '모닝 루틴'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우 진서연(40)이 자신만의 모닝 루틴으로 물 섭취, 조깅, 명상을 꼽았다.
지난 20일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에 출연한 진서연은 "출산 후 40일 만에 28kg을 감량했다"며 "작품할 때는 48~49kg, 하지 않을 때는 53kg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닝) 루틴을 통해 만들어 온 몸무게가 있어서 건강하게 살고 있다"며 물 마시기, 조깅, 명상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0일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에 출연한 진서연은 "출산 후 40일 만에 28kg을 감량했다"며 "작품할 때는 48~49kg, 하지 않을 때는 53kg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모닝) 루틴을 통해 만들어 온 몸무게가 있어서 건강하게 살고 있다"며 물 마시기, 조깅, 명상으로 아침을 시작하는 모습을 공개했다.
진서연의 모닝 루틴은 건강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조깅, 체중 줄이고 수명 늘려
조깅 같은 유산소 운동은 체지방을 태워 체중 감량과 유지에 효과적이다. 특히 공복에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더 큰 체중 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 중에는 탄수화물과 지방이 같이 연소하는데, 공복 상태에서는 체내에 탄수화물이 없어 체지방이 더 빠르게 연소하기 때문이다. 다만 너무 장기적인 공복 운동은 오히려 체내의 단백질이 에너지로 쓰여 근 손실의 위험이 커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조깅을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발바닥이 자극받고 근육이 빠르게 이완‧수축하면서 부기 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 발병 위험도 줄인다. 호주 멜버른 빅토리아대 연구팀에 따르면 시속 8km 미만의 속도로 일주일에 50분씩 달리는 사람은 달리기를 전혀 하지 않는 사람보다 조기 사망 위험이 27%나 낮았다. 심혈관 질환 위험은 30%, 암 위험은 23% 감소했다.
◇물, 공복감 완화 도움
체중 감량의 기본은 수분 섭취다. 물은 노폐물을 배출하고 공복감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물이 몸에 흡수하는 과정에서 물은 각 장기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들어 신진대사도 촉진한다. 실제로 캐나다 퀸스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식사 전 물을 약 500mL씩 12주간 마시면 체중 약 2kg을 감량할 수 있다. 특히 자고 일어나서 물을 한 잔 마시는 것이 좋다. 자는 동안에는 땀‧호흡 등으로 체내 수분이 최대 1L가 배출된다. 이때 혈액 점도가 높아져 심뇌혈관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지는데, 일어나자마자 공복에 물을 마시면 혈액의 점도를 낮출 수 있다.
◇명상, 피로 줄이는 데 효과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에 제일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이에 대항하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된다. 이 호르몬은 혈압을 높이고 피로를 유발할 수 있는데, 명상이 이런 현상을 해소하는 데 효과적이다. 실제로 미국 위스콘신대 연구팀이 8주간 49명의 참여자를 관찰한 결과, 명상은 피로를 줄이고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도 완화했다. 명상은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지난 2017년 미국심장협회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10일 동안 매일 명상을 5분씩 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혈압이 안정적으로 개선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소라가 밝힌 모닝 루틴 '이것'… 다이어트 효과까지?
- 업무 능률 높이려면 ‘모닝 루틴’ 만들어야… 미국 연구결과 발표
- “약 한가득” 투투 황혜영, 20년째 ‘이 병’ 앓고 있다 고백… 무슨 일?
- ‘61세’ 황신혜, 황금 몸매 비결 매일 ‘이 운동’ 하기… 방법은?
- 아리아나 그란데, '이 한국음식' 5분만에 해치워… 대체 뭐길래?
- 45세 추자현, ‘슬림한 어깨라인’ 공개… 관리 위해 ‘세 가지’ 절대 안 먹어
- “성대 보호 위해 ‘이 음료’ 절대 안 마셔”… 59세 문희경, 대체 뭐길래
- 이대대동맥혈관병원, 대동맥국제교육훈련센터 지정
- '대표 마름 아이돌' 윈터, 간식으로 '이것' 먹어… 다이어트에 효과?
-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국인 환자 진료 위한 국제진료소 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