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한 사람의 '집요한 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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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 9월 2~7일, 씨알재단(이사장 김원호)이 주관한 '일본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관동대학살은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재일조선인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을 말합니다.
생업을 포기하면서까지 대학살의 진실을 알리는 일이란 일본인으로서 매국적 일 아닌가요? 그럼에도 '집요한 양심'의 이끌림을 저버릴 수 없었던 거겠지요.
이번 여정에서 몇 가지 일본에 반한 게 있는데 그 하나는 바로 '집요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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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난 9월 2~7일, 씨알재단(이사장 김원호)이 주관한 '일본 관동대학살 100주기 추모제'에 참석하고 왔습니다. 관동대학살은 1923년 일본 관동대지진 때 일본 관헌과 민간인들이 재일조선인을 무참히 살해한 사건을 말합니다. 학살 당한 대부분이 먹고 살 길을 찾아 현해탄을 건넌 일용직 노동자에, 부두 하역 잡부들, 그리고 그 식솔들이었다고 하니 그야말로 씨알(민초)이었을 뿐인데... 가슴이 아리고 눈물이 납니다. 그 원혼들을 달래기 위해 치른 5박 6일간의 추모제 동행기를 쓰고자 합니다. <기자말>
[신아연 기자]
▲ 관동대학살 100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동경 아라카와 강변에 모인 사람들 |
ⓒ 장영식 |
(* 지난 기사, '100년의 진실을 머금은 일본 관동의 봉선화'에서 이어집니다)
봉선화 집에서 추모를 마친 뒤 숙소에 짐을 두고 오후 2시부터 시작되는 일본인들의 행사에 참여합니다. 관동대학살로 희생된 조선인들을 일본인들이 위로하고 일본 정부에 사과를 촉구하는 행사입니다
학살된 조선인들을 추모하기 위해 봉선화회를 만든 단 한 사람! 한 명에서 시작된 일이 50~60년이 지난 2023년, 400명의 관심을 끌어냈습니다. 그날 모인 사람들 숫자입니다.
섭씨 35도를 육박하는 날씨, 무덥기가 그대로 찜통 속입니다. 일본에 오기 직전 코로나에 걸렸던 탓에 그리고 간밤에 전혀 잠을 못 잔 탓에 저는 꼭 삶아놓은 허수아비 같았습니다. 그 날도 그랬을까요? 100년 전, 광기의 그 날도 이렇게 무더웠을까요?
아라카와 강 둔치에는 다행히 바람이 좀 불어줍니다. 파고 들어갈수록 100년 전 대학살은 석연찮은 점이 있습니다. 인공적으로 조성된 강에 새로 다리가 놓이게 된 일 등이 감쪽 같은 사체 유기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죠. 6661명의 사체를 어디에, 어떻게 '처리' 했는가는 여전히 오리무중인 상태로.
▲ 관동대학살 전 인공적으로 조성된 아라카와강 |
ⓒ 신아연 |
일본정부가 원했던 것도 바로 그거였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0년 동안 한다는 소리가 "실제 그런 일이 있었는지 아직도 조사중이다. 조선인 학살의 자료나 증거가 없다"라는 반응으로 일관하는 것을 보면.
그 교사에 이어 봉선화회를 이어받은 역시 교사인 두 번째 회장은 아예 생업을 접고 현재는 관동대학살을 알리는 일에만 몰두한다고 합니다. 비극의 진실을 알리는 책도 냈습니다. 머지 않은 미래에 봉선화회와 씨알재단이 공조할 날을 기대해 봅니다.
▲ 관동대학살의 진실을 고발하는 책자들 |
ⓒ 신아연 |
▲ 진실을 밝힌 책자를 들고 포즈를 취한 행사 관계자 |
ⓒ 신아연 |
이번 여정에서 몇 가지 일본에 반한 게 있는데 그 하나는 바로 '집요함'입니다. 저도 집요함이 있습니다. 끝장을 보는 성격이랄까요, 그런 면이 있지요. 악어처럼 물고 늘어지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절대 포기하지 않는. 나쁘게 말하면 집착이고 좋게 말하면 열정이라 할. 하지만 어디로 쏠리냐의 차이일 뿐, 에너지 자체는 좋고 나쁘고가 없는 거니까요. 제가 가진 것을 일본사람에게서 봤다고 할까요. 그래서 호감이 갔습니다.
그 더위에 작은 아이는 등에 업고, 큰 아이는 손을 꼭 잡고 걸려가며 행사장에 나온 한 젊은 엄마의 진실을 알고자 하는 집요함, 저를 쏘아보는 꼬마의 눈빛에도 집요함이 어린 듯 합니다.
(* 다음 기사에 계속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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