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오염수 2차 방류 완료…'삼중수소 농도 최고치' 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의 방류구 인근에서 리터(ℓ)당 20베크렐(㏃)이 넘는 삼중수소가 검출됐다.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는 일본 도쿄전력이 지난 5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양 방류를 23일 낮 12시 8분 완료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차 방류 기간이었던 지난 21일 방수구 근처에서 채취한 바닷물은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검출 하한치보다 높은 L(리터)당 22㏃로 확인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는 일본 도쿄전력이 지난 5일 시작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2차 해양 방류를 23일 낮 12시 8분 완료했다고 보도했다. 도쿄전력은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오염수 1차 방류분 7천788t을 처분했고, 이번에 오염수 저장 탱크 10기에 보관돼 있던 7천810t을 바다로 내보냈다.
보도에 따르면 2차 방류 기간이었던 지난 21일 방수구 근처에서 채취한 바닷물은 삼중수소(트리튬) 농도가 검출 하한치보다 높은 L(리터)당 22㏃로 확인됐다. 오염수 해양 방류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종전에 가장 높았던 수치는 지난 16일 해수에서 나온 16㏃이다. 또한 검출 하한치보다 높은 수준이기도 하다. 검출 하한치는 특정 장비로 식별해 낼 수 있는 가장 작은 값을 말한다. 삼중수소가 검출 하한치를 넘었다는 것은 해수 내 삼중수소 농도가 기계로 측정할 수 있는 수치에 도달했다는 말이다. 이런 현상은 오염수를 방류해도 해류를 타고 퍼지기 때문에 특정 지점의 삼중수소 농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진 않을 것이라는 이전 예상과 다르다. 이에 제대로 걸러지지 않은 오염수가 유출됐을 가능성, 분석 방법의 변수 등이 원인으로 거론된다.
도쿄전력 측은 해당 해역은 해류 흐름이 주기적으로 바뀔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수치에 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며 삼중수소가 검출됐어도 이상치 판단 기준인 리터당 700㏃에 크게 못 미쳐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도쿄전력은 원전으로부터 3㎞ 이내 지점에서 L당 350㏃을 넘는 삼중수소 수치가 나오면 원인 조사를 시작하고, L당 700㏃을 초과하는 삼중수소 수치가 확인되면 방류를 중단한다.
2차 방류를 마친 도쿄전력은 내년 3월까지 두 차례 더 방류를 실시해 총 4회에 걸쳐 오염수 3만1천200t을 처분할 계획이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1세 맞아?” 타고난 유연성 미나… ‘이 운동’이 탄탄 몸매 비결?
- 대웅제약 “美 기술수출 자가면역질환신약, 계약 해지 통보받아”
- “촬영 앞두고 먹는 식단” 엄지원,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이준홍 교수, 뉴로프런티어 학술상 수상
- “목 가렵고 따가워, 감기인 줄 알았는데”… 中 50대 남성, 희귀한 ‘이 암’ 진단
- 동아에스티 “항암·면역질환 치료제 집중 개발… 외부 신약물질 도입 계획도”
- 유나이티드제약, 세종시에 638억 투자해 공장 건립… 부지 8000평 매입
- GC녹십자웰빙, 태반주사 ‘라이넥’ 효과 입증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일산백병원 한정열 교수, ‘임신부·모유수유부의 안전한 약물 사용’ 출간
- “50대 다리 맞아?” 엄정화, 늘씬 각선미 화제… 평소 하는 ‘이 운동’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