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근육통이겠지 했는데… 알고보니 ‘이 질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어깨 부위에 평소와 다른 통증이 느껴진다면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
어깨 관절이 마치 얼어붙은 것처럼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생긴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세수를 하거나, 옷을 벗는 등 어깨를 쓰는 동작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만세 동작, 회전 동작 시 강한 통증이 온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팔 올리는 것 자체가 어려워
일명 오십견으로 알려진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를 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긴 것이다. 어깨 관절이 마치 얼어붙은 것처럼 딱딱하게 굳고 통증이 생긴 질환이다. 주요 증상은 세수를 하거나, 옷을 벗는 등 어깨를 쓰는 동작을 할 때 어려움을 느끼고, 팔을 들어 올리는 등의 만세 동작, 회전 동작 시 강한 통증이 온다. 심할 경우 통증 때문에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다. 방치하면 팔을 아예 움직이지 못할 수 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밀 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게 필요하다.
◇‘회전근개파열’ 팔 어느 정도 올리지만, 통증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비슷한 듯 다른 증상을 보인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움직이는 4개의 힘줄인 회전근개가 퇴행성 변화, 외상 등으로 인해 찢어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회전근개 파열은 팔을 어깨높이 위로 올리거나, 팔을 돌리거나, 뒷짐을 지거나, 누었을 때 통증을 느낀다.
오십견은 팔을 어떤 방향으로도 올리는 게 어렵다. 반면, 회전근개 파열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대개 어느 정도 들어 올릴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원인도 다르다. 오십견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회전근개 파열은 어깨의 잦은 사용, 무리한 운동 등이 주요 원인이다. 어깨 위쪽 뼈 사이가 좁아져 회전근개 힘줄과 충돌하는 어깨충돌증후군 역시 회전근개 파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관절와순파열’ 팔 빠질 것 같은 느낌
관절와순파열은 어깨 관절 주변 가장자리를 둘러싸는 반지 모양의 섬유연골조직(관절와순)이 찢어지거나 파열되는 질환이다. 관절와순파열은 팔이 빠질 것 같은 통증이 느껴짐과 동시에 무직하고, 불안정한 느낌이 든다. 반복적으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들기도 한다. 보통 관절와순파열은 다른 어깨질환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깨 아플 때 의심해야 할 질환 3
- 어깨 아픈데… 오십견 VS 회전근개파열 구분법은?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
- 중국에서 벌어진 일… '9쌍둥이 임신', 어떻게 가능했지?
- "앞머리 심었다" 인기 아이돌 박지원, 탈모 고백… 모발 이식 방법 보니
- '브리저튼' 각본가 숀다 라임스, 약 안 쓰고 68kg 감량… 평소 '이 과일' 챙겨 먹었다던데
- 유럽의약품청, 치매약 ‘레켐비’ 승인 권고 결정… 7월 거부 권고 뒤집었다
- 소유, 과거 8kg 뺐다던데… 비법 뭔가 보니, '이 식단' 덕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