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이미 마약 통제 불능… 마약 탓 젊은 C형 간염 확산 우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0~20대 마약사범 증가가 간암, 간경변 등 중증 간질환 위험을 높이는 C형 간염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료계의 경고가 나왔다.
현재 마약사범 등 마약류 약물 남용자의 C형 간염 유병률은 약 40%로 일반인 C형 간염 유병률 1% 미만보다 압도적으로 높은데, 이 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재 마약사범 등 마약류 약물 남용자의 C형 간염 유병률은 약 40%로 일반인 C형 간염 유병률 1% 미만보다 압도적으로 높은데, 이 문제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최광현 교수는 "우리나라 C형 간염 유병률을 보면, 일반 성인의 HCV 항체 유병률이 0.7%이나 정맥주사 약물남용자의 항체 유병률이 48.4%일 정도로 마약류 사용자 중 C형 간염 감염환자가 압도적으로 많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마약류 약물 남용자와 그 가족의 간염 인식도를 보면, C형 간염 검사를 받아본 경우는 20% 수준으로 C형 간염에 대한 인식도 자체가 낮다"고 말했다.
문제는 C형 간염에 대한 인식이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없는 상황에서 마약사범은 계속 증가하고 있단 것이다. 최근 10년간 마약류사범은 2배 증가해 2020년 우리나라 드럭인덱스(Drug Index)는 28을 기록했다. 드럭인덱스는 인구 10만명당 적발된 마약사범 수로, 드럭인덱스가 20 이상이면 마약이 통제되지 않은 사회에 진입했음을 의미한다. 마약류 상습 투여 인구는 드럭인덱스 수치의 20~30배로 추정하기에 현재 국내 마약사범은 국내에 최소 20만명에서 최대 50만명으로 추산된다.
최광현 교수는 "현재 국내 10~29세 젊은 층의 C형 간염 감염은 2.9% 수준이지만, 우리나라의 드럭인덱스는 28로 마약을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최근 청년층 마약사범이 급증해 C형 간염 감염 확산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의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C형 간염 위험은 고령일 때 18% 상승하지만, 주사기를 공유하면 그 위험이 417%까지 상승한다.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은 마약사범도 C형 간염 위험은 크다. 다른 연구를 보면, 주사기를 사용하지 않은 마약 오남용자도 C형 간염 감염 비율이 6.7%로 일반 인구보다 10배 이상 높다.
그렇다면 이 같은 상황에서 마약사범을 통한 C형 간염 확산을 막을 방법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답을 찾을 수 있다고 봤다.
최광현 교수는 "C형 간염은 HIV와 마찬가지로 치료가 곧 예방이다"며 "최대한 많은 무증상 감염자를 조기에 진단해 치료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C형 간염은 치료제의 발전으로 조기에 진단하면 단기간에 쉽게 완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최 교수는 "다만 마약류사용자는 자신을 드러내길 꺼린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국가에서 '주사 도구 청결 프로그램(NSP)'을 운영하고, NSP를 방문하는 이들의 신원을 비밀 보장해 지원하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롤스로이스남 방지법' 나온다… 마약·향정의약품 투약 후 운전 가중 처벌
- 좀비약 펜타닐 같은 의료용 마약류… 오남용 막으려면 '이렇게' 해라
- 마약 후 교통사고·절도·폭행… 2차 범죄 확산 심각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