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블유엠, KES 참가…"자율주행 기술 선보여"

유현석 2023. 10. 24. 0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에스더블유엠은 24일부터 27일까지 삼성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ES 2023(한국전자전)에 참가해 자율주행 AP-50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복잡한 도로 환경인 강남 코엑스 주변 공공도로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직접 호출·시승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전문 기업 에스더블유엠은 24일부터 27일까지 삼성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KES 2023(한국전자전)에 참가해 자율주행 AP-50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 최초로 복잡한 도로 환경인 강남 코엑스 주변 공공도로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율주행차량을 직접 호출·시승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가장 복잡한 도로 환경을 가진 강남 지역에서 시범운행을 시연함으로써 AP-500의 성능 및 SW 안정성을 입증하여 국내·외 자율 주행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AP-500 시스템은 자율주행 AI와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성을 확보하며 동시에 200개 이상의 사물의 인지, 예측, 계획을 수행할 수 있는 국내 최고의 1000TOPS(초당 테라 연산) 자율주행 시스템이다. 자율주행의 ODD(Operation Driving Domain; 운행 주행 계획) 환경이 가장 복잡한 강남 구역에서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할 예정이다. 해당 자율주행 기술을 인정받아 KES 2023 혁신상을 수상했다.

에스더블유엠은 첨단 기술이 집약된 AP-500 시스템 기반으로 강남 시연을 위해서 KG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인텔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협업을 추진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였다. ▲KG모빌리티와 차량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성능 향상 시스템 공동 개발을 진행했으며 ▲티맵모빌리티와 교통 정보 및 경로 탐색 등의 자율주행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협력했다. ▲또한 인텔 칩 기반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버급 성능을 갖추고 안정성을 극대화했다.

에스더블유엠은 이번 행사에서 자율주행 시스템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토털 솔루션도 함께 공개한다. 우선 도심 속 자율주행 실시간 관제 센터 체험 행사를 마련했다. 관제 센터는 자율주행 데이터를 축적하고 AI 학습을 통해 도심에서의 자율주행을 가능케 하는 솔루션이다. 또한 자사의 EveryT 앱을 통한 실시간 예약 서비스와 차 안에서의 자율주행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RSE(Rear Seat Entertaniment, 후석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소개할 예정이다.

김기혁 에스더블유엠 대표이사는 "국내 자율주행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미국과 같이 국내 자율주행 서비스를 상용화하는 데 주력해 대한민국 자율주행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면서 "국내 자율주행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이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스더블유엠은 코스닥 상장을 위한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예정이다. 상장 주관회사는 키움증권이다.

유현석 기자 guspower@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