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거지만 하면 손이 너무 가려워요"… 주범은 '이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0대 남성 A씨는 설거지만 하면 손이 가렵다.
긁기 위해 고무장갑을 벗어보면 손에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도 있다.
A씨처럼 고무장갑을 끼고 난 뒤 심한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라텍스 알레르기'일 수 있다.
라텍스는 고무나무에서 생산되는 천연성분으로, 라텍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고무장갑, 콘돔과 같이 라텍스 성분이 있는 제품을 만지면 증상이 나타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씨처럼 고무장갑을 끼고 난 뒤 심한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라텍스 알레르기’일 수 있다. 라텍스는 고무나무에서 생산되는 천연성분으로, 라텍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은 고무장갑, 콘돔과 같이 라텍스 성분이 있는 제품을 만지면 증상이 나타난다. 직접 접촉했을 때는 물론, 라텍스 입자가 호흡기에 들어갔을 때도 알레르기 반응을 겪을 수 있다. 라텍스 알레르기는 의료인, 요리사 등 라텍스 장갑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 잘 확인되는 질환이기도 하다.
증상은 다른 알레르기 질환과 비슷하다. 피부 접촉으로 증상이 발생하면 가렵고 두드러기가 생기며, 라텍스가 포함된 입자를 흡입했을 때는 재채기·콧물·코막힘과 같은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나타난다. 심하면 호흡곤란이나 알레르기성 천식, 흉부 압박감, 저혈압, 아나필락시스 등을 겪기도 한다.
라텍스 알레르기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라텍스 성분을 피하는 것이다. 라텍스가 들어간 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대체 제품을 찾도록 한다. 일반 고무장갑 대신, 라텍스가 함유되지 않은 고무장갑이나 내부가 면으로 된 고무장갑을 구매·사용하는 식이다. 어쩔 수 없이 라텍스 성분 고무장갑을 쓴다면 불편하더라도 면장갑을 낀 후 고무장갑을 착용하는 것을 권한다. 라텍스 함유량이 적어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고무장갑 외에 콘돔, 풍선, 고무줄, 고무젖꼭지 등도 사용하지 않거나 주의해 사용할 필요가 있다. 라텍스 알레르기로 병원 치료를 받는다면 의료진이 라텍스 소재 장갑을 끼지 않도록 미리 알리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고무장갑만 끼면 손 간지러운 사람… ‘이런 이유’
- 고무장갑 끼고 나면 간지럽던데… 알레르기일까?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
- 잘못 골라 마셨다간 암 위험… 건강한 커피 마시려면 '이것'만 기억하세요
- 키트루다 특허 만료 대비? MSD, 4.6조에 이중항체 독점 라이선스 계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