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환경 좋은 곳에서 왜?”…전국서 가장 뚱뚱한 제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비만율이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과 통계청 자료를 종합하면 지난해 제주지역 비만율은 36.5%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다.
제주도는 2021년에도 비만율이 3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제주지역은 청소년 비만율도 전국에서 가장 높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고생 비만율은 10년째 1위
제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비만율이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는 청소년 비만율까지 10년째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건강 실천율도 가장 낮았다.
질병관리청과 통계청 자료를 종합하면 지난해 제주지역 비만율은 36.5%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다.
전국 평균(32.5%)보다 4%p 높고, 가장 낮은 세종시(27.7%)보다는 무려 8.8%p나 높게 나타났다.
제주도는 2021년에도 비만율이 3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지난해에 비만율이 더 상승하면서 울산, 충북 등과 함께 전년보다 비만율이 악화된 지역에도 이름을 올렸다.
도내에서는 서귀포시 동부지역 비만율(39.6%)이 가장 높았다. 이어 서귀포시 서부(38.9%), 제주시 서부(35.5%), 서귀포시(34.8%), 제주시(34.5%), 제주시 동부(34.3%)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는 지역별로 고르게 비만도가 높은 특성을 보였다. 지역 내 격차비가 가장 큰 곳은 경기였다.
제주지역은 청소년 비만율도 전국에서 가장 높다.
지난해 도내 중·고생 비만율은 16.7%로, 전국 17개 시도 중 가장 높았다. 가장 낮은 서울(9.9%)보다는 6.8%p나 높았다. 제주지역 중·고생 비만율은 2013년 이후 매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제주지역 비만율이 다른 시도보다 높은 것은 대중교통 이용률이 낮고, 맞벌이 가구가 많은 등 여러 지역적 요건으로 일상에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비율이 낮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주도는 승용차 수송 분담률이 2020년 기준 57.1%로, 서울(25.3%), 부산(36.4%) 등 타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다. 맞벌이 가구 비율은 63.5%로, 전국 평균(46.1%)을 17.4%p나 상회한다.
여러 조사에서 부모가 모두 직장에 다니는 경우 자녀의 비만율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부모 모두가 장시간 일을 함으로써 건강한 음식을 요리하는 기회가 부족하고, 부모의 일로 돌봄이 제한적일 때 자녀의 간식 섭취와 TV시청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특히 문전 연결성이 높은 자동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걸어서 이동하는 빈도도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 제주도는 지난해 걷기 실천율이 24.9%로 전국에서 가장 낮았다.
질병관리청 관계자는 “비만은 여러 만성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경각심을 갖고 관리해야 한다”며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제주=문정임 기자 moon1125@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윤동주가 조선족?…독립운동가 ‘국적 왜곡’ 방치한 정부
- 하마스에 붙잡혀도 생존한 노부부의 지혜…“만인에게 친철”
- 대학 기숙사서 빈대에 물려 고열…“영국 학생 쓰던 방”
- 탕후루 3~4개만 먹어도…하루 당 섭취 훌쩍, 설탕 중독 위험
- “육아 뒷전, 보프 찍으려 가슴수술한 아내…이혼되나요”
- “반려견 구하려” 캥거루와 맨손 싸움, 진짜였다 [영상]
- 길 가다 버스 사이드미러에 머리 ‘퍽’…60대 여성 사망
- 최태원 회장, 동거인 김희영 이사장과 첫 공개 행보
- “갤럭시 쓰는 男 안 만나” 여대생에…충주시 유튜브 발칵
- 박수홍, 숨진 김용호 대신 ‘소문 출처’ 형수에 고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