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7 보스톤', 초대형 블루 매트에 1940년대 여객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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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947 보스톤'이 제작 비하인드를 공개했다.
'1947 보스톤'은 1947년 광복 후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 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마라토너들의 도전과 가슴 벅찬 여정을 그린 이야기를 담은 영화로, 전체적인 의상 콘셉트는 해방 이후, 어려웠던 시대를 꾸며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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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947 보스톤'이 제작 비하인드를 공개했다.
'1947 보스톤'은 1947년 광복 후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고 국제 대회에 출전하기 위한 마라토너들의 도전과 가슴 벅찬 여정을 그린 이야기를 담은 영화로, 전체적인 의상 콘셉트는 해방 이후, 어려웠던 시대를 꾸며내지 않고 있는 그대로 표현하는 것이었다.
실제 사진 고증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느낌을 더해 디자인했고, 편안하고 따뜻한 이미지의 의상을 추구한 강제규 감독의 뜻에 따라 생활복은 모노톤을 바탕으로 한 부드럽고 수수한 컬러를, 운동복은 항쟁 정신을 드러내는 백색을 주로 활용했다.
특히 마라톤 경기의 특성상 선수들과 관중까지 수많은 인원이 등장하기에 리폼을 포함 약 1000벌의 의상을 사용했다고 알려져 놀라움을 안기는 가운데, 극중 중요한 소품으로 등장하는 손기정 선수의 운동화는 여러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실제와 매우 흡사하게 구현되어 제작진을 뿌듯하게 만들었다는 후문이다.
1940년대 서울과 보스턴을 리얼하게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는 VFX팀. 서울의 경우, 전국 방방곡곡 로케이션과 함께 기존에 있는 대형 세트장을 1940년대 배경으로 리모델링하는 작업을 병행했고 호주에서 촬영한 보스턴 장면의 경우, 현대적인 요소들을 지우는 리터치 작업에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소요되었다.
영화의 하이라이트인 보스턴 마라톤 대회 경기 장면은 배우의 달리는 속도를 카메라에 담기 위해 6차선 도로에 달하는 폭과 150m 길이의 초대형 블루매트를 제작했다.
덕분에 속도감 넘치는 마라톤 경기 장면을 재현한 것은 물론, 전체 군중의 90%를 디지털 캐릭터로 대체하는 등 영화의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여 나갔다.
박일현 미술감독은 몇 장 남아있지 않은 컬러 사진과 그림을 기반으로 입식과 좌식이 공존하는 중산층의 한옥 손기정의 집부터 넝쿨진 초가지붕, 싸릿대로 만든 담, 신문지 벽지 등의 디테일을 살린 서윤복의 집까지 다채로운 공간을 완성해냈다. 또한 시대상이 묻어나는 수송기와 올드 카, 라탄 의자로 된 좌석이 구비되어 있는 1940년대 여객기 등을 활용해 그 시절로 돌아간 듯한 비주얼을 구현해냈다.
한편 '1947 보스톤'은 극장에서 상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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