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현직 여가부장관은 '김현숙'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후 여가부장관을 공석으로 아는 국민들이 있다.
잼버리 파행 이후 김현숙 장관에 대한 사퇴 압박이 이어졌지만 김 장관은 개각 전 날인 9월 12일에서야 이종섭 국방부장관, 박보균 문체부장관과 함께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김 후보자는 11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재보선이 국민의힘의 참패로 끝나자 다음날 입장문을 내고 자진사퇴했다.
김행 후보자 사퇴 이후 현재까지 여가부장관 후보자는 결정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병도 기자]
▲ 여성가족부가 공개한 김현숙 장관 동정 |
ⓒ 여가부 홈페이지 갈무리 |
김행 여성가족부장관 후보자의 사퇴 후 여가부장관을 공석으로 아는 국민들이 있다. 하지만 아니다. 여가부 수장은 여전히 김현숙 장관이다.
잼버리 파행 이후 김현숙 장관에 대한 사퇴 압박이 이어졌지만 김 장관은 개각 전 날인 9월 12일에서야 이종섭 국방부장관, 박보균 문체부장관과 함께 일괄 사표를 제출했다. 다음날인 9월 13일 윤 대통령은 후임 여가부장관으로 김행 후보자를 지명했다.
김행 후보자는 위키트리 주식 파킹 등 각종 의혹과 인사청문회 도중 무단이탈이라는 초유의 사태까지 벌여 국민의 공분을 샀다. 김 후보자는 11일 치러진 강서구청장 재보선이 국민의힘의 참패로 끝나자 다음날 입장문을 내고 자진사퇴했다.
물러난 김현숙?... 여전히 현직 여가부 장관
이 시기 대부분의 언론은 '결국 물러난 김현숙 장관'이라는 수식으로 김현숙 장관이 사퇴한 것처럼 보도했지만, 그는 여전히 장관으로 활동 중이다. 김 장관은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지명한 이후에도 각종 행사에 참석했다. 10월 3일 개천절 경축식에도, 17일 국무회의에도 여가부 장관으로 참석했다.
그가 후임 장관 후보자가 지명된 뒤에도 현직 장관으로 활동하는 가장 큰 이유는 윤 대통령이 사표를 수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라인커뮤니티를 비롯한 여론은 잼버리 파행 직후나 개각 이전에 곧장 사퇴했어야 한다는 반응이다.
김현숙 장관, 국정감사에 나올 수 있을까?
▲ 지난 8월 5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이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브리핑을 하는 모습 |
ⓒ 여가부 제공 |
김현숙 장관은 잼버리 행사의 주관 부처 장관으로 개최 1년 전에 문제점이 지적됐지만 "대책을 다 세워 놨다"고 했다. 하지만 행사가 시작되자마자 준비 부족이 여실히 드러났고 곳곳에서 문제점이 터져나왔다. 김 장관은 행사 기간 내내 우왕좌왕하거나 자리를 자주 이탈해 무능한 장관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오죽하면 한덕수 국무총리가 김 장관에게 "잼버리 행사가 끝날 때까지 현장을 지켜라"고 직접 지시할 정도였다.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 김현숙 장관이 출석하면 잼버리 파행만으로 질의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야당의 공격은 눈에 보듯 뻔하다. 강서구 재보선 참패 이후 지지율이 떨어지는 여당과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
국정감사 이전에 김현숙 장관이 사퇴할지 여부는 오로지 윤석열 대통령 손에 달렸다.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고 김 후보자의 사표를 수리할 수도 있고, 김 장관에게 끝까지 마무리를 하고 떠나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김 장관의 사퇴 시기는 그 누구도 장담하기 어렵지만, 국정감사에 출석한다면 반드시 잼버리 파행의 책임을 물어야 하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덧붙이는 글 |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노벨상 받은 코로나 백신... 헌신짝처럼 버려진 약속
- 검찰의 끝없는 '이재명 수사', 득일까 독일까
- '두 곳 경유하겠다'는 방송인 출신 정치인, 대리운전 중 생긴 반전
- 쿠팡 새벽배송 기사 사인 '심장비대'가 말해주는 것
- 리볼빙 카드빚 갚다 월급 순삭? 망하지 않는 방법
- "투덜이 스머프" "집단 뇌피셜"에 버럭한 송경호 중앙지검장
- 의대 정원 확대, 어설픈 정책이라더니... 태도 돌변한 '조선'
- 민주당 "가결파 의원 징계 없다?... 사실과 달라"
- [10분 뉴스정복] '문재인을 배신했다'는 윤석열의 콤플렉스
- 유엔 "이스라엘 보복 따른 피해 더 커, 전쟁범죄 해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