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배 AI와 함께하는 바둑 해설] AI의 수읽기

2023. 10. 18. 00: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승 2국〉 ○ 신진서 9단 ● 최정 9단

장면 4

장면④=배후로 다가선 백△의 창끝이 날카롭다. 흑의 허술한 연결고리를 노리며 응수를 묻는다. 그러나 하변 백은 온전한가. 기세가 팽팽히 맞서더니 최정 9단이 흑1로 한발 물러섰다. 하나 백2엔 3으로 막아 다시금 전의를 드러낸다. 여기서 신진서 9단은 결단을 내렸다. 안에서 사는 대신 4, 6, 8로 흑을 절단하여 전면전으로 나간 것이다.

AI의 추천

◆AI의 추천=AI는 흑1을 선수하여 백A의 노림을 막은 뒤 3으로 두어 이 백을 잡으라 한다. 인간 고수들은 꿈에도 떠올리지 않는 수법. 우선 흑1이 이적수다. 너무 모양이 나쁜 수다. 게다가 포위망도 불안하여 잘 소화될 것 같지도 않다. 하지만 AI는 이 그림을 추천한다. 백은 하변은 보류하고 4로 쳐들어가 보상을 구하게 되는데 AI는 흑이 약간 앞섰다고 평가한다.

AI의 묘수

◆AI의 묘수=AI의 절묘한 수읽기 하나를 소개한다. 위 그림에서 백은 1, 3의 맥을 구사할 수 있다. 흑4 끊고 백5 이으면 자칫 공격하던 흑이 낭패를 당할 수 있는 순간이 된다. 이때 AI는 흑6의 맥점을 제시한다. 이 한수로 백 사망. 진정 생각하기 힘든 묘수다.

박치문 바둑칼럼니스트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