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 잔뜩 묻은 프라이팬, 깔끔하게 씻으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기를 굽고 난 뒤 프라이팬을 보면 십중팔구 하얗게 낀 기름이 여기저기 붙어있다.
물과 섞이지 않는 기름이 이렇게 많이 남아있을 때면 계면활성제를 이용해도 깔끔하게 세척하기 어렵다.
프라이팬에 소주를 약간 부어 끓이면 기름이 녹아 액체로 변한다.
이때 키친타월이나 휴지로 닦으면 기름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소주를 약간 부어 끓이면 기름이 녹아 액체로 변한다. 이때 키친타월이나 휴지로 닦으면 기름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기름을 닦아내지 않고 싱크대에 버리면 차후 기름이 굳어 배수구를 막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어느 정도 기름기가 사라진 후엔 주방 세제로 설거지하면 된다. 남은 기름도 굳지 않도록 온수를 이용한다. 수세미는 프라이팬 코팅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부드러운 스펀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기름기가 다 사라진 것 같다면 찬물로 마무리 해서 건조하면 된다.
프라이팬을 금속 수세미로 문질러 코팅이 벗겨졌다면 새 프라이팬으로 교체하는 것이 안전하다. 프라이팬 코팅이 마모돼도 납, 카드뮴, 비소 등 중금속은 거의 용출되지 않지만, 알루미늄 용출량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2019년 식품의약품안전처 실험 결과 확인된 내용이다. 알루미늄이 극소량이라도 장기간에 걸쳐 체내 축적되면 뇌, 신장 등에 해로울 수 있다. 장기적으로 면역세포를 파괴할 수도 있다.
고기가 눌러붙어 부드러운 수세미나 스펀지로 프라이팬을 깨끗이 세척하기 어려울 땐 프라이팬에 굵은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3분 가열한 후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된다. 다만 빈 프라이팬을 오래 가열해도 코팅이 약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프라이팬 속 ‘이 물질’ 중년 여성 당뇨병 위험 높여
- 프라이팬 코팅 성분, 어린이 갑상선에 영향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