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일 보고 그냥 나가… 용변 후 손 안씻는 사람, 이렇게 많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 이후 손씻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손씻기 실천율은 과거에 비해 올라가긴 했으나, 여전히 '제대로'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사람이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질병관리청은 "손씻기 실천율이 전년 대비 증가하는 등 손씻기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향상된 것으로 풀이되나 올바른 손씻기 실천율은 여전히 낮은 수준(11.2%)으로, 향후 적극적인 대국민 홍보 등 지속적인 인식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손씻기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손씻기 실천율은 과거에 비해 올라가긴 했으나, 여전히 '제대로' 비누로 30초 이상 씻는 사람이 적은 것으로 드러났다.
용변후 손씻기 실천율은 전년(66.2%) 대비 증가했으나 71.1%였다. 이는 질병관리청이 올해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한 공중화장실 관찰조사(3217명) 및 설문조사(1578명)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다.
손씻기를 실천하지 않은 사유로 ‘귀찮아서’가 38.8%, ‘바빠서’가 25%, ‘습관이 되지 않아서’가 15.2%를 차지하였으며,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 미실천 사유로는 ‘손이 심하게 더럽지 않은 것 같아서’ 30.8%, ‘귀찮아서’ 23.6%, ‘바빠서’ 17.3% 순으로 나타났다.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수단으로, 설사 질환의 30% 및 호흡기질환의 20% 발생 예방이 가능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소변 안 튀었는데, 굳이 손 씻어야 하나?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손 잘 씻는 방법, 미국질병통제센터가 권장하는 손 씻어야 할 때?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손 씻는 방법, 손가락·손톱 끝을 잘 씻어주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