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42조 3천억 원 투자 계획 수립... 지방시대위원회 제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도는 국가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포함되는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국가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지방분권균형발전법)에 따라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지방시대위원회가 함께 수립하는 5년 단위의 시도 단위 법정계획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정훈 기자]
▲ 경기도는 국가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포함되는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을?수립하고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
ⓒ 박정훈 |
경기도는 국가 지방시대 종합계획에 포함되는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을 수립하고 지방시대위원회에 제출했다고 12일 밝혔다.
국가 지방시대 종합계획(2023~2027)은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지방분권균형발전법)에 따라 지방정부와 중앙정부, 지방시대위원회가 함께 수립하는 5년 단위의 시도 단위 법정계획이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라는 비전을 추진하기 위한 지방시대 정책의 최상위 계획이다.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은 중앙부처 계획과 연계해 '손잡고 나아가는 기회의 경기'라는 비전 아래 2023년부터 2027년까지 5년간 지방자치분권과 지역균형발전의 추진계획을 담았다.
경기도는 사람과 기업이 성장하는 탄탄한 사회경제적 토대 구축, 누구든 어디서나 편안한 일상을 누리는 질 높은 삶의 터전 창출 등을 목표로 도민이 주도하는 행정체계 마련, 인재가 커나가는 교육환경 조성, 첨단산업 중심의 성장동력 확충 등 5대 전략, 21대 핵심과제, 45대 실천 과제, 131개 세부 사업으로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을 구성했다.
또한 경기도 민선8기 주요 공약사업, 중앙정부의 지방공약 등으로 구성된 세부 사업 추진을 위해 국비·지방비·민자 포함 총 42조 3천억 원의 투자 계획을 담았다.
지방시대 종합계획은 지방시대위원회 및 국무회의 심의, 대통령 승인을 받아 확정된다. 이후 경기도는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다.
윤성진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지역 간 불균형 해소와 지역 특성에 맞는 발전을 위해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경기도 지방시대 계획 수립을 통해 도민에게 더 고른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강서구청장 선거 '밋밋한 영상', 248만 대박 터진 이유
- 한국서 이 나라보다 4배 더 많은 사람이 죽는 이유
- 3일 버틴 6사단, 허무하게 무너진 1사단... 왜 성찰은 없나
- 하마스는 누구인가, 왜 이스라엘과 싸우나
- 교육부, 오마이뉴스에 '무더기' 언론중재... 대부분 교사사망 건
- '정권 낙하산' 지목 박민, 결국 KBS 사장 후보 낙점
- 50일만의 재판 이재명 불출석... 판사 '다음에 안오면...'
- 충북지사·소방청장, 오송참사 서로 다른 답변... '위증' 지적
- 부유층과 특목고에 날개 달아줄 대입 개편
- 나경원, 강서구 보선 패배 두고 "위로부터 공천되다 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