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선거법 위반 재판 불출석…재판부 "다음 공판에 또 불출석하면 그대로 진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문기·백현동 허위 발언'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12차 공판이 13일 열렸으나 이 대표가 국회 국정감사를 이유로 불출석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는 대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공판을 열 계획이었으나 이 대표의 불출석으로 재판이 연기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찰 "주 1회 재판 제대로 돼야" 법원에 요청
'김문기·백현동 허위 발언'과 관련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12차 공판이 13일 열렸으나 이 대표가 국회 국정감사를 이유로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앞서 이 대표의 단식 투쟁으로 인한 건강 악화로 기일까지 미뤘으나 이번 공판에 또 불출석하자 "원칙대로 하겠다"며 경고했다.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는 대선을 앞두고 허위사실을 유포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공판을 열 계획이었으나 이 대표의 불출석으로 재판이 연기됐다.
재판부는 "9월 8일 (기일변경)은 국정감사 때문에 그렇다 쳐도 (9월) 22일은 외부요인 때문이 아니었다"며 "본인 형편상 기일변경했는데 본인이 원하는 방향 가길 원하면 받아들이고 아니면 원칙대로 하겠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이 대표가 다음 공판에 또 불출석하더라도 그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원칙적으로 피고인이 공판기일에 출석하지 않으면 재판이 진행될 수 없다.
그러나 공직선거법의 경우 법 위반 피고인이 공판기일에 출석하지 않으면 재판부는 다시 기일을 정하고, 이후에도 출석하지 않으면 예외적으로 피고인 없이도 재판할 수 있다.
검찰은 "공직선거법 취지에 따라 최소대한 원칙대로 재판이 진행되길 원한다"며 "주 1회 재판이 되길 원하고 2회가 가능하다면 1회 더 고려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더불어 이 대표 변론인 측에도 주 1회 일정만큼은 제대로 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의 다음 공판기일은 27일이다. 이 대표는 2021년 10~12월 20대 대선에서 당선되기 위해 대장동·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의혹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지난해 9월 재판에 넘겨졌다.
이 대표는 대선후보 시절인 2021년 12월 방송 인터뷰에서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을 성남시장 재직 때는 알지 못했다고 했지만,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일하기 전부터 김 전 처장을 알았다고 봤다.
백현동과 관련해서는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 용도변경이 성남시의 자체 판단이었다고 보고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9월 기소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0/13(금) 데일리안 출근길 뉴스] '백현동 의혹' 기소, 이제 시작이다…이재명의 남은 수사들 등
- "누가 조작 녹취록 작성했나, 이재명 캠프 수사확대 가능성…의도와 수혜자 명확" [법조계에 물
- '백현동 의혹' 기소, 이제 시작이다…이재명의 남은 수사들
- 검찰,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 판사 '직권 남용' 고발사건 각하
- 법원, 이재명 '백현동 의혹' 사건 '대장동' 재판부에 배당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빗속에서 집회 나선 이재명 "이재명 펄펄하게 살아서 인사드린다" (종합)
- 윤 대통령 "페루, 중남미 최대 방산 파트너…양국 방산 협력 확대 기대"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도미니카전 필승은 당연’ 류중일호 경우의 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