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볼록한 남성, ‘이 증상’ 있다면 유방암 의심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유증은 남성인데 가슴이 볼록 나온 증상을 말한다.
◇유두 6mm 이상이라면 여유증 의심해야우선, 남성에게 가슴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유방암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다.
◇유방이 붓거나 비대해지면, 유방암 의심해야일찌감치 여유증이 걱정돼 검사를 받아보면 유방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남성이라도 ▲유두 밑에 단단한 혹이 만져지거나 ▲한쪽 유룬 밑에 혹이 생기거나 ▲유두에서 분비물이나 피가 나오고 ▲피부 수축·궤양 등이 발생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야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두 6mm 이상이라면 여유증 의심해야
우선, 남성에게 가슴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났다면 유방암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은 유방암이 아닌 여유증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여유증은 유선 조직의 증식이 일어나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한 상태로, 체내 성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한다. 특정 질환으로 인해 병적으로 남성 호르몬 분비가 적거나, 여성 호르몬 분비가 너무 많아서 발생한다. 노인이나 소아비만·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비교적 흔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유두 주변을 손가락으로 만져볼 때 주변과 구별될 정도로 딱딱한 유선 조직이 만져지거나, 가슴이 손으로 잡힐 정도로 전반적으로 동그란 형태를 이룰 때, 유두가 6mm 이상, 유륜이 30mm 이상일 때는 여유증을 의심할 수 있다. 눈으로 진찰하기도 하고,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 위해 호르몬 검사, 간·신장·갑상선 기능 검사, 유방·고환 초음파 촬영을 진행하기도 한다. 약물치료로 호전되기도 하지만, 오래된 여유증은 약물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지방흡입 수술을 시행한다.
◇유방이 붓거나 비대해지면, 유방암 의심해야
일찌감치 여유증이 걱정돼 검사를 받아보면 유방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남성 유방암은 통증이 없고 증상도 뒤늦게 나타나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이라도 ▲유두 밑에 단단한 혹이 만져지거나 ▲한쪽 유룬 밑에 혹이 생기거나 ▲유두에서 분비물이나 피가 나오고 ▲피부 수축·궤양 등이 발생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야 한다.
유방암은 초기에 특별한 통증이 없고 이로 인해 치료 시기를 놓칠 위험이 높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여성 유방암이 그렇듯 남성 유방암도 종양 범위에 맞게 수술을 실시한다. 병기에 따라서는 항암 요법이나 호르몬·방사선 치료 등이 시행되는 경우도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자도 유방암? ‘이 증상’ 있으면 의심
- "남성 유방암, 늦게 발견해 예후 심각"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김종국, "위·대장 내시경 모두 비수면으로"… 위험한 사람 있다는데?
- 귀에서 냄새 나는 게, 무좀 탓이라고? '귀 무좀' 어떻게 걸렸나 보니…
- 얽혀 있는 '관계' 때문에 괴로운가요? 건강한 회복 원한다면…
- 술 기운에 “덥다”며 옷 벗었다간… ‘이 위험’ 커진다
- 갑자기 심장 두근두근… 건강 걱정하기 전에 ‘이것’ 먹었는지 확인을
- “30kg 빼고 ‘보디빌딩’ 대회 우승”… 50대 女 성공 스토리, 방법 봤더니?
- “살 빼는 데 좋다” 허안나, 다이어트 음식으로 ‘이것’ 추천
- "커피 한 잔도 다 못 마셔"… 연예계 대표 소식좌 5명,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