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5G 비즈니스 가치 극대화를 위한 산업 기회 포착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23년 10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 화웨이에서 주최하는 연례 글로벌 모바일 브로드밴드 포럼(Global Mobile Broadband Forum ,MBBF)이 어제 두바이에서 개최됐다. 화웨이 순환 회장인 Ken Hu와 GSMA 본부장인 Mats Granryd가 5G 개발 현황 및 미래 예측에 관해 생중계 토론을 진행하는 것으로 행사가 시작됐다.
Hu 회장은 "기술이 빠르게 바뀌고 있고 새로운 요구사항이 매일 진화하고 있다"라며, "따라서 우리의 네트워크도 그에 맞게 발전해야 한다. 현재 업계 전체가 미래에 대비해야 하며 5G 투자 가치를 극대화해야 한다. 이것이 화웨이가 5G 첨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이유이다"라고 덧붙였다.
5G의 순조로운 발전
Hu 회장과 Granryd 본부장 모두 네트워크 개발, 도입, 소비자 서비스 및 산업 애플리케이션에서 5G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뤘다는 것에 동의한다. 현재까지 260개가 넘는 5G 네트워크가 전 세계에 배포되어 세계 인구의 절반 가까이를 서비스하고 있다. 5G는 지금까지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기술로, 출시 후 단 3년 만에 십억 개의 연결을 달성했다. 반면 4G의 경우 해당 연결 개수에 도달하기까지 6년이 걸렸다.
Hu 회장에 따르면 5G는 소비자 시장에서 모바일 사업자를 위한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거듭났다. 전 세계 주요 모바일 사업자들 사이에서 5G는 이제 네트워크 트래픽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영상 기반 애플리케이션이 소비 습관을 바꾸면서 네트워크 트래픽이 3~5배 증가하고 ARPU가 평균 10%~25% 증가했다.
5G는 모바일 통신 네트워크가 수직 산업 시장으로 확장하는 데에도 기여했는데, 이는 4G와 구별되는 가장 큰 차별점 중 하나이다. 현재 전 세계 산업 5G 애플리케이션은 5만 개 이상에 달하며, 산업 환경에 배포된 5G 연결 개수는 천 만개를 상회한다.
Hu 회장은 "지난 4년 간 우리는 원격 제어, 영상 역수송, 머신 비전, 포지셔닝 등 5G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핵심 시나리오를 찾아냈다"라며, "이 외에도 채굴, 항구, 제조 등 5G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산업도 찾아냈다"라고 덧붙였다.
Granryd 본부장은 이렇게 말한다. "5G는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고 있으며 엄청난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2030년에는 글로벌 경제에 미화 1조 달러를 창출하여 모든 산업이 혜택을 얻게 될 것이다"
새로운 기능과 모델 및 에코시스템: 5G의 잠재력 극대화
Hu 회장은 5G의 다음 단계와 관련하여 모바일 사업자가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 소비자 대면 이니셔티브 몇 가지를 언급했는데, 여기에는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네트워크 커버리지, 사용자 경험 개선, 보다 유연한 가격 책정 모델 탐색도 포함되었다.
B2B 시장의 경우, Hu 회장은 더 많은 산업에서 5G를 대규모로 도입할 수 있도록 검증된 5G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러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모바일 사업자는 클라우드와 산업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종단간 시스템 통합에 관한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산업 디지털화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우위를 선점할 수 있다.
Hu 회장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다"라며, "역량 강화와 기술 발전, 더 나은 사용자 경험 구현, 산업 규모 확장, 5G 투자 가치 극대화 등의 과제를 달성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GSMA는 5G 애플리케이션 에코시스템을 보강하기 위해 산업 전반의 혁신을 뒷받침할 수단으로 Open Gateway 이니셔티브를 제안했다. Open Gateway는 사업자 네트워크 기능에 대한 일반 액세스를 제공하는 공통의 API 프레임워크로, 이를 통해 개발자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가 기존의 디지털 서비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Granryd 본부장은 "현재 약 240곳의 모바일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들이 전 세계 모바일 구독자의 62%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라며, "Open Gateway는 개발자와 하이퍼스케일러 등이 네트워크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사업자 커뮤니티 전반에서 공유할 수 있는 공통의 API를 제작할 수 있는 수단이다. 2G 시대에 로밍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API를 사용하는 것이다.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
"에코시스템을 활성화해야 한다"라는 의견에 Hu 회장도 동의를 표하며 이렇게 말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특히 그렇다. Open Gateway는 개발자가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하여 소비자 및 산업 디지털 시장에서 5G 개발 기회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Global Mobile Broadband Forum 2023은 화웨이가 자사의 산업 파트너 GSMA, GTI 및 SAMENA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이다.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10월 10, 11일 양일간 진행된 이번 연례 포럼에서는 모바일 네트워크 통신사와 수직 산업 리더 및 전 세계 에코시스템 파트너들이 모여 5G 상업화의 성공 여부를 살펴보고 5.5G의 상용화 촉진 방안을 모색했다. 자세한 정보는 화웨이 사이트 https://www.huawei.com/en/events/mbbf202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Huawei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연합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보도자료
Copyright © 연합뉴스 보도자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보] 법원, '공직선거법 위반' 김혜경 1심 벌금 150만원 선고 | 연합뉴스
- [수능] EBS·입시업계 "국어, 킬러문항 없었다…작년 수능보다 쉬워"(종합) | 연합뉴스
- 尹대통령, APEC·G20 참석차 출국…한동훈 환송(종합) | 연합뉴스
- 與, '김여사 특검법' 본회의 표결 불참하기로 | 연합뉴스
- 北 오물풍선 피해, 국가가 보상한다…민방위법 국회 통과 | 연합뉴스
- 영장실질심사 출석 명태균 "민망한데 무슨…"…김영선도 출석 | 연합뉴스
- 트럼프, 다시 김정은과 협상할까…재소환되는 '하노이 노딜'(종합) | 연합뉴스
- [미래경제포럼] 尹대통령 "혁신역량 모아 초격차 기술력 확보해 나가야" | 연합뉴스
- 외환당국 7개월만에 구두개입…"과도한 변동성에 적극 조치"(종합) | 연합뉴스
- [수능] 시험 종료종 울린 뒤 답안지 마킹했다 '부정행위' 적발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