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많이 해도 살 안 빠지는 이유… ‘이것’ 때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헬스장에서 꾸준하게 체계적인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일상생활에서 신체활동을 적게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은 여러 유형의 체계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동하기 전과 참여 중 일상생활에서의 신체활동 정도를 조사한 24개 연구를 검토했다.
연구 결과,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에 더 많이 참여하는 사람은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신체활동은 하지 않는 경향이 더 높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 연구팀은 여러 유형의 체계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운동하기 전과 참여 중 일상생활에서의 신체활동 정도를 조사한 24개 연구를 검토했다.
연구 결과,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에 더 많이 참여하는 사람은 평소 일상생활에서의 신체활동은 하지 않는 경향이 더 높았다. 운동을 열심히 했다는 데 대한 보상심리가 작용한 것이다. 이로 인해 운동 프로그램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체중이 22% 덜 감량됐다. 열심히 운동을 한 후 생기는 피곤함으로 인해 일상에서 계단 오르기, 반려견 산책시키기와 같은 신체활동이 줄었다. 또한, 운동을 열심히 함에 따라 먹는 것으로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행동이 체중 감량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연구팀은 “체중을 감량하고자 한다면 운동 외 일상생활에서 하는 신체활동도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현대 영양 리포트(Current Nutrition Reports)’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끼니 거르고 온종일 집안일 해도 살 안 빠지는 이유 [잘.비.바]
- "쥐젖인 줄 알고 놔뒀는데, 점점 커져"… 알고 보니 피 빨고 있었다, 정체는?
- 고대 안산병원 안세중 교수, 대한심폐소생협회 올해의 젊은 연구자상 수상
- "이 동물이 식용이었어?"… 미국서 뜨는 인기 '바베큐', 뭘까?
- ‘파격 비키니’ 공민지, 누드톤 슬림 탄탄 몸매… ‘이 운동’ 덕분?
- 급식대가, 요리할 때 ‘이 음료’ 꼭 넣는다… 소화력 높이고 장 활발히 해
- 요리 연구가 이종임, 건강 발효식 ‘간장’ 추천… 다만 ‘이것’ 확인하고 골라야
- [식품업계 이모저모]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세계 당뇨병의 날 기념 장학금 전달 外
- “잠결에 성관계 요구, 아무한테나 할까 무섭다”… ‘이 장애’ 겪는 50세 女, 무슨 사연?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