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을 품은 아파트” 아파크먼트… 코로나 이후 트렌드는 주거 쾌적성?

이지홍 매경이코노미 인턴기자(economy08@mk.co.kr) 2023. 10. 7. 07: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파크먼트(Aparkment)’… 아파트(Apartment)와 공원(Park)의 합성어
홍린근린공원 앞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서호공원 앞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 등
(매경 DB)
6일 분양업계에 따르면 올해 가을 분양업체들이 공원을 품은 아파트 단지들을 선 보이고 있다. 경기도 이천·수원·구미·군산 등에서 공원 품은 아파트 ‘아파크먼트’ 분양에 나선다.

‘아파크먼트(Aparkment)’는 아파트(Apartment)와 공원(Park)의 합성어로, 공원과 인접한 입지에 조성되는 단지를 뜻하는 신조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주거 쾌적성이 건설업계 트렌드가 된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분양시장에서 아파크먼트는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홍릉근린공원 앞에 위치한 ‘청량리 롯데캐슬 하이루체(서울 동대문구)’는 올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1순위 청약 경쟁률(242.3대 1)을 기록했다. 지난 7월 실시된 88가구 모집 분양에 2만 1322건의 청약이 몰린 셈이다.

세병공원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에코시티 한양수자인 디에스틴(전북 전주)’도 서울을 제외하고 전국에서 가장 높은 1순위 경쟁률(85.4대 1)을 기록했다. 지난 7월 실시된 110가구 모집 분양에 9393명의 1순위 청약이 접수됐다.

다가오는 가을 분양시장에서도 공원을 품은 단지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달 GS건설은 약 8300㎡ 면적의 대규모 어린이 공원이 들어서는 ‘이천자이 더 리체(경기도 이천)’ 분양을 앞두고 있으며, 현대엔지니어링도 대규모 호수공원인 서호공원이 위치한 ‘힐스테이트 수원파크포레(경기도 수원)’를 분양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축구장 77개 크기의 생태공원인 꽃동산 공원을 누릴 수 있는 ‘구미 그랑포레 데시앙(경북 구미)’과 은파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한 ‘군산 레이크시티 아이파크(전북 군산 지곡동 산137-1)’도 각각 태영건설과 HDC현대산업개발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