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음료 끊을 수 없다면… 차라리 ‘이렇게’ 마셔 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탄산음료가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있지만, 쉽게 끊기가 어렵다.
특히 햄버거나 피자 등 패스트푸드를 먹을 때는 탄산음료를 꼭 찾게 된다.
◇입안에 오랫동안 넣고 있지 않기탄산음료를 먹을 때는 음료가 치아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마시기탄산음료가 당길 때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대1 비율로 물이나 얼음 섞기
탄산음료에 반 정도 물이나 얼음을 섞어 마시면 맛이 약간 묽어질 수는 있지만 탄산음료의 당분이 중화된다. 맛이 변하는 게 싫다면 탄산음료를 마시고 나서 하루 안에 같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탄산음료가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것을 약간 더디게 할 수 있다. 다만, 콜라에 레몬을 띄워 먹으면 당분이나 카페인을 중화해 줘 좋다는 속설은 전혀 근거가 없는 이야기다.
◇입안에 오랫동안 넣고 있지 않기
탄산음료를 먹을 때는 음료가 치아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게 좋다. 당분으로 인한 충치나 치아 마모가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입에 오래 머금고 있지 말고, 바로 목으로 넘기자. 음료가 묻은 빨대를 습관적으로 계속 입에 물고 있는 습관 역시 자제하는 게 좋다.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마시기
탄산음료가 당길 때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것도 방법이다. 탄산수는 톡 쏘는 느낌은 충분히 느낄 수 있으면서도 열량이 탄산음료보다 훨씬 낮다. 또한 당분이 없이 향을 더하기 위해 레몬이나 라임 등을 첨가한다. 탄산 성분 자체는 과도하게 마시지만 않는다면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기지 않으므로, 당분이나 카페인이 거의 없는 탄산수는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탄산음료 마신 후 바로 양치하지 않기
탄산음료에는 산성 성분이 많이 들어있으므로 마신 후 바로 양치하지 않는 게 좋다. 산성 물질이 치아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양치하면 치아가 더 많이 마모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산성에서 자정작용으로 알칼리성으로 돌아오는 데 30분이 걸리기 때문에 물로 한 번 입안을 헹구고 30분~1시간 후에 양치하는 것이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만의 원흉 '당'… 20대 '탄산음료', 50대 '이 과일' 주범
- 몸에 안 좋다는 탄산음료… 그래도 끊기 어렵다면 '이렇게'
- 탄산음료 매일 1잔씩? 혈액 끈적해집니다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 소화기내시경학회 “인증의 자격 부여 확대 정책 철회해야… 국민 생명 위협”
- 손연재, 톡 치면 부러질 듯한 날씬함… ‘이 운동’이 출산 후 관리 비법?
- “20대 못지 않은 ‘팔근육’ 비결?”… 75세 임혁, 매일 ‘이 운동’ 550회씩 해
- "다이어트에 너무 좋아요!"… 최희, 어떤 음식으로 관리하나 보니?
- “커피도 다이어트식?” 쥬얼리 이지현, 커피에 ‘이것’ 넣어 먹는다… 정체는?
- “출산한 거 맞나요?” 이지훈 부인 아야네… 45kg 몸매 비법은 아침에 ‘이것’ 안 먹기?
- “이게 진짜 동안 비결”… 한가인 달달한 ‘이것’ 쪼개 먹어, 식욕 억제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