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VC 개편 추진하는 공정위… CVC가 뭐길래?

세종=이은주 2023. 10. 1. 16: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주회사 CVC(Corporate Venture Capital)를 통한 투자 활성화를 위한 행위제한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최근에는 지주회사 소속 CVC가 외부 투자자와 50:50 지분으로 출자해 펀드를 조성하고 공동운용을 검토했으나 해당 규제로 무산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기업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CVC 규제 걸림돌을 풀어서 벤처 투자를 보다 촉진하기 위해서입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주회사 CVC(Corporate Venture Capital)를 통한 투자 활성화를 위한 행위제한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벤처투자 심리가 위축되고 있음을 감안한 조치입니다. 구체적으로 외부 출자자나 다른 CVC와 공동출자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외부자금 비중 한도(현40%)를 상향하기로 했는데요. 여기서 CVC는 무엇이고, 행위제한 규제는 무엇일까요. 어떤 규제를 완화하면 벤처 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일까요?

CVC는 말 그대로 대기업이 출자한 벤처캐피털을 의미합니다. 스타트업에 자금을 투자해 성장기반을 마련해 모기업의 사업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도록 투자를 한다는 것이 기존 벤처캐피털(VC, Venture Capital)와의 차이점입니다. 주력 사업을 영위하면서 도움이 될 만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투자를 단행합니다. 대기업은 VC활동을 통해 우량 스타트업을 점검하다가 모회사 사업에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인수합병(M&A)에 나서는 식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CVC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규제를 풀어왔습니다. 2021년 12월에는 공정거래법 개정으로 지주회사가 CVC를 보유할 수 있도록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줬는데요. 빗장이 풀리면서 지난해부터 지주하도 금융사 성격의 CVC를 계열사로 둘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공정거래법이 개정되기 전까지는 지주사 밖에 계열사나 해외법인을 설립해 CVC를 만드는 우회적인 방법이 이용됐는데요. 개정으로 더이상 우회적인 방법이 필요없게 됐습니다. 그러면서 넉넉한 자금을 동원할 수 있는 대기업 계열사 CVC들이 등장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렇게 대기업이 벤처투자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했음에도 여전히 벤처투자 심리는 좋지 않습니다. 벤처투자는 2022년 상반기 7.6조에서 올해 상반기 4.4조로 42%줄었습니다. 펀드결성액수 또한 2022년 상반기 8.7조에서 4.6조로 47%나 급감했습니다. 벤처 시장의 투자 경색이 뚜렷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공정위는 CVC를 보다 더 활성화하고자 ‘행위제한규제’를 풀겠다는 입장입니다. 지금은 지주회사 소속 CVC가 조성하는 펀드에는 외부자금이 40%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지주회사 소속 CVC가 외부 투자자와 50:50 지분으로 출자해 펀드를 조성하고 공동운용을 검토했으나 해당 규제로 무산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또 CVC펀드가 해외 벤처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비율도 펀드 조성액의 최대 20%로 제한되어 있는데요. 공정위는 앞으로 이 20% 규정도 완화 방안을 검토한다는 설명입니다. 조만간 개선 방안을 발표하기로 했는데요. 기업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CVC 규제 걸림돌을 풀어서 벤처 투자를 보다 촉진하기 위해서입니다.

세종=이은주 기자 golde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