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풍부한 의정부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 대장주 분양
일자리가 많은 의정부시는 주거 환경도 잘 조성돼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한 지역으로 손꼽힌다. 풍부한 수요를 기반으로 부동산 시장도 활성화돼 있다 보니 신규 분양을 기다리는 수요자들도 많다.
지난달 의정부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에서 우수상에 선정됐다. 일자리 대상은 고용노동부가 매년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고용률과 취업자 수 등 주요 고용지표 증가율을 분석하고, 정책 추진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는 일자리 분야 최고의 시상이다.
의정부시는 민선 8기 출범 직후 기업유치 전담 조직인 기업유치팀을 신설하고, 민관협력 기업유치 워킹그룹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중앙부처에 기업 유치를 가로막는 각종 규제 개선을 건의하는 등 민관협치 및 전문성 향상에 매진해 왔다. 이 같은 노력으로 올해 1월에는 인마크 자산운용과 취업유발효과 1561명, 생산유발효과 3663억원 규모의 용현산업단지 클라우드 데이터센터 투자협약을 맺었다.
이어 4월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최대 1000명의 직원이 상주할 경기북부지역본부 유치에 관한 업무협약도 체결했다. LH 경기북부지역본부 유치로 유관기업 추가 입주 등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상권 활성화와 매년 70억원 이상의 세입 증대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처럼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여 의정부시는 2022년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기준(15~64세) 고용률이 67.2%로 전년보다 3.2%p나 상승했다. 이는 경기도에서 네 번째로 높은 증가 폭이다. 상용근로자 수도 동기간 13만2200명에서 15만700명으로 14%나 증가하는 등 일자리 양과 질이 모두 개선됐다.
일자리 증가는 자연스럽게 분양 시장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다. 일자리는 지역 부동산 가치를 상승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상반기 분양된 충북 청주 ‘신영지웰 푸르지오 테크노폴리스 센트럴(73.75대 1)’, 경기 평택 ‘고덕자이 센트로(45.33대 1)’, 경남 창원 ‘창원 롯데캐슬 포레스트 1·2단지(28.36대 1)’ 등 지역에 풍부한 일자리를 둔 단지들은 우수한 청약 경쟁률을 보였다.
업계 전문가는 “일자리는 결국 지역 부동산 수요이고, 수요가 늘어나면 가치는 자연스럽게 올라간다”며, “또한 인구가 증가하면서 상권이 활발해지고, 교육, 문화 등 각종 생활 인프라까지 확장되면서 주거 만족도도 우수해지는 선순환 효과도 보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자리 대상 우수상에 선정된 의정부시에 랜드마크 단지가 분양을 알려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포스코이앤씨가 10월 분양을 예정한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가 그 주인공이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지하 3층~지상 최고 48층 6개동 총 1,401세대 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타입별로는 ▲84㎡ 1058세대 ▲112㎡ 339세대 ▲162㎡ 2세대 ▲165㎡ 2세대로 높은 수준의 주거 여건을 제공하는 대형 평형까지 골고루 선보인다.
단지는 캠프 라과디아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데다, 부지 내 함께 조성되는 약 3만㎡의 공원이 인접해 그린 인프라 프리미엄을 누릴 전망이다.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는 교통환경도 좋다. 의정부시 주요 교통망인 1호선 의정부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 경전철역인 흥선역과도 바로 인접해 있다. 여기에 고양시 능곡역에서 의정부역까지 운행하는 노선인 교외선이 내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망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의정부역은 GTX-C 노선이 개통 예정된 곳으로 올해 착공을 시작으로 2028년 개통을 계획하고 있으며 완공된다면 의정부역에서 삼성역까지 5정거장 만에 이동할 수 있다.
의정부역 인근에 위치하는 만큼 생활 인프라도 장점이다. 단지 바로 앞에 공공복합청사를 비롯해 체육공원과 문화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신세계백화점, 을지대학병원, CGV, 제일시장, 로데오 상권 등의 이용이 편리하다.
교육환경으로는 단지 인근에 위치한 의정부서초와 다온중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의정부중, 의정부여중·고를 비롯해 학원 밀집지역과도 가까워 자녀를 가진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더샵 의정부역 링크시티’의 홍보관은 서울 노원구와 경기 의정부시, 2곳에 위치해 있다. 견본주택은 현장이 있는 곳인 경기 의정부시 의정부동 일원에 지어지며 10월 오픈할 예정이다.
정진 기자 peng1@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일간 '빅맥'만 썩지 않았다…햄버거 회사가 답한 그 이유[햄버거 썩히기]④ - 아시아경제
- 4년간 女 5명과 결혼·동거…"드라마도 이렇게 못 써" - 아시아경제
- 라면·김밥 주문 후 동전 세더니 '주문 취소'한 모자…"대신 계산했는데 오지랖인가요?" - 아시아
- "靑 가면 죽는다 경고했는데 가겠나"…명태균 녹취파일 추가 공개한 민주당 - 아시아경제
- 이혼 전문 변호사 "율희, 양육권 소송 승산 있다" - 아시아경제
- "설거지·가사도우미로 月160만원 벌며 살아보니" 최강희 고백 눈길 - 아시아경제
- '트럼프 측근' 된 머스크, 美 대선으로 29조원 벌어 - 아시아경제
- '소녀상 모욕' 美유튜버 "내 사과 받아달라" 태도 돌변 - 아시아경제
- "짐 싸 캐나다 간다" 해리스 지지층 '캐나다 이주' 검색량 급증 - 아시아경제
- "감옥 보내고 수백만명 구하자"…北 대표부 건물에 걸린 '죄수 김정은' - 아시아경제